박지원 "한명숙 별건수사 중단, 김우남·안민석 기소 취소해야"
상태바
박지원 "한명숙 별건수사 중단, 김우남·안민석 기소 취소해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4.16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 박지원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민주당 박지원 국회의원은 검찰의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별건수사와 관련해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효성수사처럼 결국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강성종 의원은 수사가 끝났으면 기소를 하고 혐의가 없으면 하지 말아야 하며, 김우남·안민석 의원은 기소를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15일 오후 속개된 국회 법사위의 법무부 업무현황보고 재보충 질의에서 "검찰 수사를 야당탄압이라고 하고 검찰이 앞장서서 한나라당 지방선거를 돕고 있다는 원성이 터진다"며 이 같이 당부했다.

그는 특히 한 전 총리 별건수사에 대해 "국정감사때 1년간 효성문제에 주장하니까 검찰총장과 법무부장관도 '절대로 수사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어디에선가 지시가 내려오자 수사하겠다고 했는데 이것도 그렇게 된다"며 "장관이 결단을 내릴 때 국민이 검찰을 존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명숙 전 총리의 별건수사에 대해 계좌추적 압수수색 영장이 2번이나 기소됐는데 처음부터 검찰 수사가 무리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한명숙 전 총리가 피의사실 공표로 법무장관에게 10억원의 민사소송을 했는데 피의사실 공표가 그 정도로 중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야당의원은 물론 한나라당 의원과 이회창 총재도 한명숙 前총리에 대한 검찰수사를 질타했다"며 "법무장관은 '유감이다, 잘못이다'라고 하면서 사과를 하지 않는데 진정한 용기는 잘못을 인정하면서 다시 하지 않을 때"라고 말했다.

또 "김우남 의원은 제주도지사에 출마하려고 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을 사퇴했는데 검찰에서 갑자기 후원금을 받았다고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기소했다"며 "4년이 지났고 선관위에 다 신고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고 자진출두까지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에서 2006년 11월 29일 회사 사장에게 후원회 안내장을 보내줬고 이 날짜에 김우남 의원은 농해수위회의로 국회에 있었고 검사도 이것을 인정했는데 후원금을 받는 사람이 쪼개서 넣는지 어떤지 어떻게 알겠는가"라며 "한명숙 전 총리도 서울시장에 출마하려는데 흠집내고, 김우남 의원도 제주도지사에 출마하려고 도당위원장도 사퇴했는데 흠집을 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어 경찰이 안민석 의원을 폭행하는 장면을 담은 사진을 들어보이며 "안민석 의원은 경찰에게 소화기로 얼굴을 얻어맞고 목을 졸리고 사지를 끌려가는 모습으로 언론에 보도된 사진"이라며 "경찰의 범죄사실이 분명한데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경찰에게 얼굴을 얻어맞고 목을 졸리고 이렇게 짓밟히고 있는데 이것은 기소하지 않고 경찰이 고소했다는 이유로 안민석 의원만 기소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질타했다.

그는 "수사검사도 변호사에게 기소유예한다고 했는데 갑자기 보고를 하고 나서 불구속기소를 한 것"이라면서 "이런 것이 야당탄압"이라고 거듭 비판하며 이귀남 법무부 장관에게 직접 사진을 전달했다.

박 의원은 이 법무부 장관이 사진을 보고도 '잘 모르겠다'는 취지로 답변하자 "법무부 장관이 이렇게 명백한 사진을 보고도 못믿겠다고 하기 때문에 일선에서 곽영욱 전 사장을 강압수사해 결국 한명숙 전 총리가 무죄판결을 받은 것"이라고 질책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