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웃음은 가라, 5분마다 터지는 웃음 폭탄
상태바
억지웃음은 가라, 5분마다 터지는 웃음 폭탄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0.06.17 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보고 싶은 정통 코미디극 ... 18일부터 대학로 한성아트홀 2관

▲ 정통 코미디극 <호텔보이는 무엇을 보았나(What the Butler Saw)>가 오는 18일부터 7월 31일까지 서울 대학로 한성아트홀 2관에서 공연된다. (자료=뮤지컬컴퍼니 가연)
ⓒ 데일리중앙
<호텔보이는 무엇을 보았나(What the Butler Saw)>는 영국의 극작가 조 오튼(Joe Orton)이 쓴 광기, 권위, 정신과 의사를 다룬 사회 풍자 코미디로 1969년에 초연됐다.

조 오튼은 이 작품을 통해서 정신과 의사의 권위에 도전한다. 정신과 의사 프랜티스는 제 스스로의  권위를 이용하여 비서직을 얻고자 방문한 제랄딘과 성관계를 맺으려 한다.

또다른 정신과 의사이며 당국의 감독관인 랜스 또한 멀쩡한 사람을 정신병자로 몰아 주사까지 놓는 해프닝을 연출하면서 심지어 프랜티스 정신과 의사를 정신병자로 진단내리기까지 한다.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하는 정신과 의사의 권위가 땅 속 깊이 실추되는 순간이다.

사회 관습에 도전한 오스카 와일드처럼 조 오튼도 사회 관습의 부당함을 주장한다. 이 작품이 영국에서 처음 초연되었을 때, 상당한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지금의 기준으로 볼 때는 그다지 충격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당시의 상황에선 화가 난 관객들은 배우에게 물건을 집어던지며 욕설을 퍼부었다고 한다.

이 작품에는 동성애에 대한 암시적 표현들이 등장한다. 그 이유는 작가 역시 동성애자여서 동성애에 대해 비정상적 시각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이 작품을 쓰였던 당시의 영국사회는 동성애자를 '병자'로 취급했다. 해서 조 오튼은 성(性)의 정체성을 뒤바꾸는 방식으로 사회 관습을 공격한다. 공연문의 (☎ 02-6053-3699)

이지연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