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의원, 공직선거법 개정안 발의
상태바
최인호 의원, 공직선거법 개정안 발의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2.01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선거구제와 의원정수는 유지하고 지역구:비례대표 비율은 3:1로 상향
최인호 민주당 국회의원은 1일 소선거구제와 의원정수는 유지하고 지역구:비례대표 비율은 3:1로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최인호 민주당 국회의원은 1일 소선거구제와 의원정수는 유지하고 지역구:비례대표 비율은 3:1로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대량의 사표를 발생시키고 정당득표율과 의석비율 간의 불일치를 초래하는 현행법의 한계를 극복하는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은 1일 이런 내용의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에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투표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사표를 제도적으로 최소화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도입과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과 같은 300석으로 유지하되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으로 지역구와 비례대표의 비율을 3:1로 상향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

2019년 12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됐으나 현행법상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경우 전국을 단일한 선거구로 두고 지역구 253석과 비례대표 47석의 의석을 유지함으로써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최인호 의원은 "현행과 같은 선거제도는 여전히 많은 사표를 발생시키고 정당득표율과 의석비율의 불일치로 유권자들의 의사를 왜곡시키고 있다"며 "국회의원 정수를 300석으로 유지하고 비례대표의 비율을 상향한다면 가장 중요한 국민 정서에도 부합하면서 비례대표 의원의 지역대표성과 인구대표성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

최 의원은 이어 "선거구제 개혁을 위해서는 지금의 안이 최선이 아니더라도 보다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이고 지역구도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반드시 여야가 합의하여 통과시킨다는 의지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