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 추진
상태바
광명시,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 추진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5.1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대 놀이터 조성사업, 푸른광명 재정비 등 다양한 2023년 협치의제 및 제안사업 발굴
향후 민관협치기구 3기 구성 통해 시민의 정책적 역량 꾸준히 강화해 나갈 예정
광명시가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27일과 5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협치의제 및 주민참여예산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광명시가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27일과 5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협치의제 및 주민참여예산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광명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광명시가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3년 협치의제 및 제안사업 발굴에 적극 나선다.

14일 광명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4월 27일과 5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민관협치기구 위원 40여 명과 함께 협치의제 발굴과 협치사업 제안을 위한 ‘2023년 협치의제 및 주민참여예산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토론회에 앞서 광명시 민선8기 공약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등을 고려해 후보 분야를 선정하고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시민들로 구성된 민관협치기구 위원들의 사전 투표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와 건강사회 ▲마을공동체와 마을경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문화예술과 시민문화 등 시의성 있는 분야 4개를 선정했다.

토론회에서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전문가 및 활동가가 4개 분야로 나뉘어 더욱 풍부한 논의를 이끌었다.

그 결과 ▲50대 놀이터 조성사업 ▲광명시민 참여형 마을정원 조성사업 ▲자원순환을 위한 '광명보석함' 운영 ▲다함께 마을공동체 광명해요! ▲광명 365수변문화Day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톡 예술톡 토론회 개최 ▲푸른광명 재정비 등 다양한 의제와 사업을 도출했다.

아울러 시민과 행정이 함께 역할을 맡아 협치실행사업으로서 시행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지역사회복지와 건강사회 분야 토론에 참여한 한 시민참여커뮤니티 위원은 "시민의 삶의 형태가 갈수록 다양화되고 그에 따른 복지에 대한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꾸준히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창석 시정협치협의회 위원장은 제안된 다양한 의제와 사업에 대해 "시민이 일상에서 느끼는 현안과 문제점을 의제로 모아 그 해결방안을 사업으로 담아내는 과정이 의미 있다"고 평가하며 "협치적 관점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제도화되면 민과 관이 필요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과 민관협치위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광명시 협치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행정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 도출된 사업은 후속 컨설팅과 보완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안으로 제안될 예정이다.

광명시는 시정협치협의회, 협치실행위원회, 시민참여커뮤니티, 공론화위원회 등 민관협치기구를 운영하며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민관협치기구 3기 구성을 통해 시민의 정책적 역량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