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북한의 남북 적대관계 규정, 윤석열 정부 책임 벗어날 수 없어"
상태바
민주당 "북한의 남북 적대관계 규정, 윤석열 정부 책임 벗어날 수 없어"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1.01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발언에 대해 "남북을 적대관계로 규정한 위험 발상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31일 논평을 통해 "지난 30일 김정은 총비서가 '대한민국과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발언했다"며 "악화일로에 처한 남북 관계의 긴장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이어 "김 총비서의 발언은 평화를 지향하고 통일 당사자인 남북 관계를 적대적인 관계로 규정한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핵 무력 강화, 군사 정찰위성 추가 발사 등 도발까지 정당화하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한반도를 전쟁의 소용돌이에 몰아넣겠다는 위험한 카드를 서슴지 않고 드러낸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비판을 이어갔다. 강 대변인은 "힘에 의한 평화를 내세워 이념적 편향에 치우친 대북정책만을 고수한 윤석열 정부도 상시화된 위기 국면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보여온 그간의 행보는 한반도 신냉전을 기정사실화 하며 북한과의 대화 시도조차 거부해 왔다"며 "대결 아닌 대화, 갈등과 위협 아닌 상호존중과 평화통일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평화공존을 지향한 남북 관계 회복을 위한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지난 30일 김 총비서는 "이제는 현실을 인정하고 '남조선 것들'과 관계를 보다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며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 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시 핵 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