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4대강사업 중단 공동대응하기로
상태바
야4당, 4대강사업 중단 공동대응하기로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7.1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대표들, 청와대에 대화 제안... 국회에 4대강 검증특위 설치

▲ 야4당 대표들이 19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4대강사업 중단을 위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민주당 등 야4당은 이명박 정권이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정세균, 민주노동당 강기갑, 진보신당 노회찬, 국민참여당 이재정 등 야4당 대표들은 19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담을 갖고 4대강사업 즉각 중단과 야당 및 국민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청와대에 촉구했다.

이들은 "4대강사업은 추진 과정과 사업방식 모두 사업의 목표인 강을 살리자는 취지에 역행하고 있으며 법정 홍수기의 무리한 공사강행으로 홍수피해, 예산 낭비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민노당 강기갑 대표는 "대통령이 국민과 싸울 생각이 아니라면 민의를 존중해서 4대강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야당 대표, 광역단체장 등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대화를 통해 대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4당 대표들은 또 국회 차원에서 4대강사업에 대한 민의를 수렴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 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차원에서 4대강사업의 문제점, 발생하는 환경적 피해에 대해 심층적인 재검토을 추진할 4대강 검증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활동을 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2009년 4대강 예산의 집행에 대한 결산감사를 통한 철저한 검증과 2010년 예산 심의 시 4대강 예산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위해서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야4당은 이와 함께 4대강사업에 대한 공동대응을 위해 야당 대표 및 광역단체 연석회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연석회의 추진을 위해 현장 중심으로 현지 광역단체장과 야4당 대표 연석회동이 빠른 시일 안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고 현장인 낙동강 현지에서 김두관 경남도지사와 야당 대표 회동이 성사될 전망이다.

야4당 대표들은 또한 각당이 4대강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야당 간 상시적 협의를 통해 정부의 4대강 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의견 일치를 봤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야4당에서는 재보선을 통해서 4대강에 대한 국민의 확실한 심판을 받고 싶다는 입장"이라며 "은평을에 출마한 이재오 후보는 과거에 자전거를 타고 4대강 홍보할 때 자세와 지금은 어떤지 분명한 태도를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 대표는 "4대강은 이명박 대통령이 끌어당기고, 안상수 대표가 밀고, 이재오 후보가 전도사 역할을 했던 공사"라며 "재보궐선거를 통해서 확실하게 대통령이든 여당 대표든 한나라당 후보든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