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윤리지원관실, 조직적 증거인멸 시도
상태바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직적 증거인멸 시도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7.2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파기 등 민간인 사찰 은폐조작... 민주당, 국정조사 요구

▲ 민주당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증거인멸 시도와 관련해 국정조사를 실시해 진상을 철저히 파헤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병헌 정책위의장은 이 사건에 윗선의 개입 가능성을 강하게 제기했다.
ⓒ 데일리중앙
민간인 불법 사찰로 말썽을 빚고 있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관련 자료를 파기하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 인멸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거센 논란이 예상된다.

또한 민간인뿐만 아니라 여당 중진의원까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사찰 대상이 됐다는 충격적인 보도도 나왔다.

민주당은 당장 국정조사를 실시해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은폐 조작 시도에 대한 진상을 파헤쳐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고위정책회의에서 "민간인 사찰을 조직적으로 했고, 은폐조작 우려는 현실화되고 있다"며 "누가 민간인 사찰 은폐조작 지시를 내렸는지 그 사람이 꼭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에서 수사를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이런 모든 의혹을 밝혀내기 위해서도 우리는 검찰 수사를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면서 국정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고 밝혔다.

전병헌 정책위의장은 "현역 여당 중진의원까지 전방위적으로 사찰하고 조직적인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다면 일개 지원관이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저질렀을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대한민국 천지에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외압설을 강력 제기했다.
 
그는 "윗선은 누구인지, 비선보고라인은 무엇인지, 사선보고라인은 무엇인지 그 정체를 분명히 밝혀내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오남용한 영포게이트의 진상을 검찰은 철저하게 파헤쳐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선숙 의원도은 "민간인 사찰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이뤄졌는지 속속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그것을 축소하고 은폐하고 조작하려는 시도에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검찰 조사 과정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의 진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당 중진의원과 관련한 조사는 청와대에서 내려오는 하명사건이 종종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종류의 하나였을 것"이라며 이 사건의 배후로 청와대를 지목했다.

또 이석현 의원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이 2008년 민간기업인 서희건설을 사찰하고 내사했다고 폭로했다.

서희건설은 참여정부 무렵에 공사도 많이 하고 두각을 나타냈던 기업이다. 때문에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잃어버린 10년'으로 규정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자 사찰 표적이 됐던 것.
 
이 의원에 따르면, 공직윤리지원관실은 2008년 7월 조직을 보강하자마자 노무현 정권의 비리 캐기에 집중했다. 서희건설이 주한미군기지 이전을 수주하면서 친노 실세들에게 비자금을 제공했으리라고 보고 이를 조사하도록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의뢰했다.
 
특수수사과가 서희건설의 대표와 임원들을 조사해보니 친노 실세에게 돈을 준 일이 없고 오히려 서희건설 대표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박영준씨와 밀착돼 있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이 일을 없었던 일로 덮어버렸다고 한다.

이 의원은 "검찰은 이 사건도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수사가 미진할 경우 구체적인 자료를 추가 공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