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영 의원, 한일강제병합 무효 및 사죄 촉구
상태바
박선영 의원, 한일강제병합 무효 및 사죄 촉구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0.07.2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역사재단 국제심포지엄 참석... 일본 정부 강하게 압박

▲ 박선영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윤용
자유선진당 박선영 국회의원은 27일 "일본 정부는 이제라도 한일 강제병합의 무효를 공식 인정하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동북아역사재단 주최로 열린 '한일관계 과거 100년 회고 및 미래 100년 설계'라는 주제의 국제심포지엄에서 "한일 양국의 현안 문제들은 1965년의 한일기본조약이 최소한의 가해국과 피해국이라는 입장도 확실하게 정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요구했다.

박 의원은 "한일 강제병합 이후 100년이 지난 올해, 양국 지도자들은 역사 인식의 차이를 객관적, 이성적, 합리적으로 정리해야 한다"면서 "과거사를 도외시한 채 새로운 미래 100년을 모색하는 것은 한갓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명료한 논리로 일본 정부을 압박했다.

박 의원은 "적어도 식민지 이전에는 한일 양국 간에 독도 문제가 제기된 적은 없었다"며 "결국 독도 문제도 식민지로 인한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주장을 뒤받침하기 위해 1915년 이후 일본 지도자들의 독도 관련 망언 일지와 1946년에 대장성이 고시한 독도 법령 자료를 함께 제시했다.

박 의원은 사할린 한인 등에 관한 배상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 전환을 강력 요구했다.

그는 "개인 임금까지 국가 간의 협정으로 배제해서는 안 될 뿐더러, 1965년의 한일 청구권협상은 사할린 강제징용 문제가 한반도 밖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고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한일 강제 병합 100년을 맞아 동북아역사재단이 마련했으며, 한국에서는 이상득, 황우여, 원희룡, 전여옥, 박상은, 김영진, 이낙연, 박선영 등 여야 의원 8명이 참석했다.

일본에서는 와타나베 고조(渡部桓三) 일한의원연맹 회장과 사사키 류조(笹木龍三), 이치무라 고이치로(市村浩一郞), 혼다 히라나오(本多平直), 미다니 미츠오(三谷光男),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의원을 포함해 관련 학자들 100여 명이 참가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