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전기요금 올리면서 상여금 잔치 복장터진다"
상태바
원희룡 "전기요금 올리면서 상여금 잔치 복장터진다"
  • 김희선 기자
  • 승인 2010.08.0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공요금 인상 및 한전 500% 상여금 잔치 맹비판

▲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2일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과 관련해 "전기요금을 올리면서 한전 직원들의 500% 상여금 잔치는 국민들 속 터질 일"이라고 맹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은 한국전력이 상반기 2조3000억원의 적자를 내고도 직원들에게 500%의 상여금을 지급하기로 한 데 대해 "국민들 복장 터질 일"이라고 비판했다.

원 사무총장은 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기, 가스요금 등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안 발표를 강도 높게 비판한 뒤 "전기요금 올리면서 (한전 직원들의) 600% 상여금 잔치, 국민들 진짜 속 터질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강도 높은 자구노력, 원가절감 노력을 스스로 하고 그 다음에 원가 인상론에 대한 반영을 엎드려서 읍소해도 정말 국민들 단돈 10원 생계비 올라가는 것도 손이 벌벌 떨리는데 이런 도덕적인 해이, 우리 당이 앞장서서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사무총장은 "강도 높은 구조정은 요금 인상과 관계없이 요구를 해야할 것 같고 특히 서민층에 대한 전기, 가스요금의 인하, 그리고 그에 대한 복지 확대,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정책위를 비롯해서 우리 당에서 앞장서서 챙겨야할 것 같다"고 주문했다.

이에 안상수 대표는 당 차원의 서민물가 점검 및 서민생활 물가 안정 대책 방안을 검토하라고 정책위원회에 지시했다. 그는 또 정부에 대해서도 "앞으로는 공공요금 인상 전에 미리 당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엄중 요청했다.

고흥길 정책위의장은 원희룡 사무총장의 '한전 상여금 잔치' 지적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고 의장은 "원희룡 사무총장이 말한 600% 상여금 잔치라는 부분은 사실상 임금 인상분이 경영성과에 의해서 결정된 것이고 한전하고는 관계가 없는 그런 결정"이라며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일방적으로 매도하거나 비판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전은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최고인 'S등급'을 받은 데 따라 임직원 1만9000여 명에게 기본임금의 500%(3600억~3700억원)를 올 성과급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김희선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