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쇄신연대, 이미경 사무총장 사퇴 압박
상태바
민주당 쇄신연대, 이미경 사무총장 사퇴 압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8.0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명정대한 전당대회 위한 비대위 결단 촉구... 이미경 "안 물러날 것"

▲ 민주당 쇄신연대 노웅래 대변인은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공명정대한 전당대회를 위해 일부 전준위 위원의 재선임과 이미경 사무총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윤용
민주당 내분 사태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구성으로 수습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비주류 쪽이 전준위 구성의 불공정성을 거듭 제기했다.

특히 전준위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이미경 사무총장의 사퇴를 강하게 요구하고 나서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민주당 비주류 연합체인 민주희망쇄신연대는 4일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구성에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전준위의 재구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쇄신연대 노웅래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공명정대한 전당대회를 위한 비대위의 결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쇄신연대는 먼저 총사퇴한 지도부의 성원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준위와 비대위의 위원 겸임 불가 ▲전당대회 출마 예정자의 전준위 참여 불가 등을 내세웠다.

전준위와 비대위 위원을 겸직하고 있는 사람은 박병석 의원 한 사람이다. 박 의원은 곧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쇄신연대의 준준위 구성 편파성 시비에 대해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근거 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KBS 라디오에 출연해 "공정성과 중립성을 보장하는 제가 비대위 대표를 맡고 쇄신연대에서 주장하는 과거 지도부가 모두 사퇴했기 때문에 공정성 시비는 사실상 해소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대위와 전준위를 겸임한 사람은 어느 한 쪽을 선택하기로 했고 전준위에서 사의를 표명해 궐위가 생긴 것은 당헌당규의 위임에 따라 문희상 전준위원장과 비대위 대표인 제가 협의해 비대위에서 결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 당내 비주류 연합체인 쇄신연대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이미경 민주당 사무총장은 4일 오후 전준위 회의 결과에 대한 국회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사퇴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윤용
쇄신연대는 또한 7.28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지도부가 총사퇴한 만큼 이미경 사무총장이 자리에 더 이상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사퇴를 압박했다.

노웅래 대변인은 "지도부 총사퇴는 선출직 지명직 최고위원의 사퇴를 넘어 지도부가 임명한 당직자의 책임있는 공동결단까지 포함하는 의미"라며 "위기 상황 속에 출범한 비대위의 권한과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사무총장을 인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미경 사무총장은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숴 전준위 회의 결과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사퇴 이유는 7.28 재보선 패배에 대한 도의적 책임과 전당대회를 공정하고 안정적으로 치르기 위한 것"이라며 "따라서 사무총장이 사퇴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사무총장인 자신이 남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의 총괄본부장으로서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무총장은 "오늘 회의에서 강창일, 문학진 위원이 사퇴를 요구했다"며 "그래서 두 분에게 '40일 동안에 사무총장을 새로 뽑고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치를 수 있겠냐'고 물었더니 아무 말도 안 하더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