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 정권은 안보실패 정권" 대여공세 강화
상태바
민주당 "이 정권은 안보실패 정권" 대여공세 강화
  •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10.12.03 10: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안보라인 전면 교체 압박... 5일 이명박 정부 규탄 범국민대회 예고

▲ 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사회가 오는 5일 서울광장 앞에서 이명박 정권의 총제적 국정실패를 규탄하는 범국민 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민주당의 대여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사진은 2일 오후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열린 '4대강 예산 저지 야4당 결의대회' 모습.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이 연평도 포격사태와 관련해 이명박 정권을 향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대규모 장외 집회도 예고했다. 그러면서 원세훈 국정원장 등 외교안보라인의 전면 교체를 촉구했다.

3일 서울 영등포 민주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대 성토장이었다. 특히 전날 강력한 대여 투쟁을 선언한 손학규 대표는 이날도 이명박 정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손 대표는 "어제부터 우리는 평화, 민생, 민주의 길에 다시 나섰다. 연평도 포격사태를 계기로 안보와 평화는 하나라는 햇볕정책의 기본원칙을 다시 확인했다. 튼튼한 안보태세를 기반으로 우리는 전쟁의 길이 아닌 평화의 길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생을 살리고, 민주주의를 수호하기위해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오는 5일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4대강 공사 중단과 2100 예산 저지 범국민대회'를 예정했다. 사실상 이명박 정부 규탄집회 성격이 짙다.

손 대표는 "국정원이 이미 지난 8월 북한의 공격계획을 인지하고도 설마하는 안이한 태도로 전혀 대처하지 못했음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의 나사 풀린 안보태세에 기가 막힐 뿐"이라고 정부의 안보 무능을 질타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언제까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실패한 비핵개방3000을 햇볕정책에 전가하려는지 참으로 참담하다"며 "평화를 위해서, 전쟁을 막기 위해서 대화를 해야 하고 햇볕정책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이명박 정부에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일본으로 도피했던 천신일 회장의 귀국과 관련해 "민간사찰 대포폰 국정조사와 특검도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한다"며 "성역없이 이명박 대통령은 민간사찰과 대포폰 국정조사를 당장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부를 안보실패·평화관리실패 정권으로 규정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부의 3년 안보실패, 평화관리실패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확인되고 있다"며 "중국이 북한을 포기할 것이라는 엉터리 정보를 미국대사에 전한 내용이 폭로됐고 서해5도 공격 정보를 통신감청으로 얻어서 청와대에 보고했다는데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6자회동도 발로 걷어찼다고 비난했다.

또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즉각 소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한미FTA 매국협상 중단시켜야 한다. 만일 협상타결됐다고 만세부르는 순간 국민 저항 시작될 것"이라고 정부에 엄중 경고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4대강사업을 '죽음의 공사'에 빗대 즉각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이 최고위원은 "사람이 죽고 강이 죽고 국가재정이 파탄나도 대통령과 정부 한나라당은 여전히 죽음의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12월 5일 정의로운 국민들이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으로 모여서 국민의 힘으로 4대강 공사를 막아내자"고 강조했다.

천정배 최고위원은 "이 정권은 국가안보를 책임질 능력이 전혀 없는 안보무능정권"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지난 8월 북한의 서해 5도 공격계획을 확인했고, 연평도 포격 이틀전에 북한의 방사포 공격 움직임까지 포착하고도 대비하지 않았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국가안보를 직무유기한 것이다. 사후대응도 심각한 무능을 드러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물 사저를 위해 100억원의 국민혈세를 요청했다는 사실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조배숙 최고위원은 "국회 운영위에 제출된 예산을 보니 직전 대통령 경호시설 관리 부지매입비가 70억원으로 책정되어 있었다고 한다"며 "과연 친서민 정책을 부르짖으며 부지매입비에만 70억원을 쓰는 것이 과연 맞느냐, 건립비까지 포함하면 100억원인데 무상급식을 포퓰리즘이라고 반대하면서 이래도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또한 "전혀 전문성도 없이 국정원을 오직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임명된 원세훈 국정원장이 안보대비 태세를 망치고 있다"며 원세훈 원장을 비롯한 안보라인의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군만마 2010-12-05 03:03:34
손학규가 이명박 대통령과 한 등급으로 포스를 취하기 위해'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연일 선언하는것 아닌가 의심됨.
대정부 강공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맞상대라는 인상을 심어주려는 것이다.
다 아는 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