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언론 특혜" - "미디어산업 발전에 한 획"
상태바
"보수언론 특혜" - "미디어산업 발전에 한 획"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0.12.31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종편 사업자 선정 평가 크게 엇갈려... 종편에 조중동 포함

방송통신위원회가 31일 종합편성 방송채널(종편) 사업자로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보수 일색으로 선정한 데 대해 여야의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야당은 보수 언론 특혜라며 여론 독과점과 황색저널리즘 심화를 우려했고, 한나라당은 한국 미디어 산업에 한 획을 긋는 사건이라며 긍정 평가했다.

민주당 전현희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번 종편 선정은 의결절차상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위헌적인 미디어법을 근거로 하여 편법적으로 보수 언론에 특혜를 준 것"이라며 "이번 종편 선정으로 인해 언론의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될 것이고, 저널리즘 황폐화가 우려된다"고 혹평했다,

특히 "특정 언론사의 여론 독점이 심화되고 공정한 언론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 대변인은 또 "종편 선정하는 절차적인 과정에서 공정성이 매우 의심되고, 편향성의 문제가 있고, 종편사를 한 개 이상 선정한 것도 정치적 정략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방통위는 이런 결과 발표하려고 1년 반을 끌었냐"며 "(이번 종편 선정 결과는) 사전 각본에 따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앞으로 광고시장을 중심으로 약육강식과 황색 저널리즘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고, 또한 이 정권이 앞으로도 언론에 채찍과 당근을 구사하며 권언유착을 심화할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진보신당은 "절차도 결과도 모두 청와대 마음대로였다"며 종편 선정 철회를 촉구했다.

심재옥 대변인은 "보수신문과 경제지 등 4개 사업자를 최종 확정한 이번 발표는 언론질서를 무너뜨리고 보수일색의 방송만 존재하게 하겠다는 이명박 정권과 보수언론사의 부당한 합작품"이라며 "방송의 공정성을 바라는 국민들에게 대단히 불행한 결과"라고 논평했다.

평화민주당은 전형적인 나눠먹기식 선정이라고 비판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방송산업을 육성하겠다던 당초의 정책목표는 실종된 채 이명박 정부의 실패한 정책 중 하나로 기록되게 됐다"며 이후 필연적으로 벌어질 미디어시장의 과포화와 생존을 둘러싼 선정성 폭력성 문제를 우려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이번 종편 선정을 긍정 평가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내놓은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은 우선 이번 종편 보도PP 선정과정이 심사위원들이 최선을 다해 객관적으로 역량 있는 사업자를 선정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이번 종편과 보도채널 사업자 발표는 한국의 미디어 역사의 한 획을 긋는 것으로 향후 미디어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 단계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방송 미디어는 이제 단순한 언론차원을 넘어 중요한 차세대 미래 성장동력 산업이 됐다"고 말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