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의원 "UAE 원전 본계약 체결, 아직 안한 것 같다"
상태바
김영환 의원 "UAE 원전 본계약 체결, 아직 안한 것 같다"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1.02.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경기 안산상록을)은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 이면계약 논란과 관련해 17일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순차적으로 이행하면 곧 계약이 되지 않겠냐'고 한 것을 봐서 본 계약이 아직 체결되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민주당 UAE 원전 수주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 위원장은 이날 CBS <변상욱의 뉴스쇼>와 원음방송 <민충기의 세상읽기>에 출연해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는데 UAE와 우리나라 간의 역마진 우려가 있고, 두 번째로 28년이라는 기간과 금액이 너무 크다"라며 "(이러한 조건이라면) 실제로 수주인지 투자인지 따져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실무자들은 'UAE에서 100% 지원하고 파이낸싱 얘기는 없다'고 부인했는데 건설비용의 60%를 우리가 대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런 과정에서 성과를 부풀려 홍보한 것이 불신을 사는 문제"라고 정부의 아리송한 태도를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또 계약관계를 비공개하기로 한 지경부 입장에 대해 "주권국가로서 국민의 실생활에 연결이 되며, 추후에 다른 원전 수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라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철저하게 조사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UAE 파병이나 금융 지원 등 조건으로 본계약이 체결되는지, 어떤 것이 약속되었고 어떤 것이 이면계약으로 존재하는지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