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사망사고에도 4대강 속도전 '활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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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따른 사망사고에도 4대강 속도전 '활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3.09 14:36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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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공사 사망사고 11번째, 덤프과적 13%... 파이핑 현상 위험천만

▲ 2010.9.25~2011.2.14 덤프트럭 총 과적단속(과적단속 적발청(수계)별 4대강 계약 건수, 자료=국토부, 강기갑 의원실 재구성)
ⓒ 데일리중앙
4대강 공사 현장에서의 잇따른 사망 사고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속도전 공사는 멈추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 4대강 공사 현장에서 11번째 노동자 사망사고가 일어나 사회적 충격을 주고도 위험한 속도전은 계속되고 있는 것이 국토해양부 자료에서 확인됐다.

국토부가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실에 제출한 전국 덤프트럭 과적단속 현황 자료를 보면, 2010년 9월 25일부터 2011년 2월 15일까지 단속 기간 중 적발대수는 1063대다.

강 의원실이 이 자료를 4대강사업에서 계약된 덤프트럭 현황과 비교해 본 결과 이 가운데 13.2%에 이르는 140대가 덤프트럭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덤프트럭 과적단속 차량에 대해서는 4대강 발주청, 감독기관, 감리회사 등 어떤 곳도 과적범칙금을 물지 않고 덤프트럭 운전자에게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어 제도 개선이 시급해 보인다.
 
정종환 국토부 장관은 2011년 국토부 업무보고를 비롯해 여러 차례 4대강사업의 조기 완공을 주장했다. 정 장관은 지난 2월 19일 한강살리기 7공구(충주시 가금면)의 4대강사업 점검 현장에서도 "충주 한강살리기 사업은 올 연말 완공될 계획이지만 예산조기집행을 통해 공사가 9월쯤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4대강추진본부는 지난 2일 "4대강 살리기 사업 가운데 한강, 금강, 영산강의 준설공사를 당초계회보다 3개월 앞당겨 이달 말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 강기갑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4대강사업 각 현장에서는 국토부의 조기 완공 일정을 맞추기 위한 무리한 사업이 펼쳐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인명 피해와 사고도 속출하고 있다. 겨울 한파 중 꽁꽁 얼어붙은 땅이 녹으면서 하천의 물이 스며들어 지반이 약해지는 파이핑 현상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다 지난 1일 구미 낙동강 공사 현장에서 유조차가 물에 빠져 사망사고가 일어났다. 이어 5일 만에 또다시 초대형 굴삭기가 녹고 있는 지반으로 달리다 땅이 녹으면서 물에 빠지는 사고가 났다.

강기갑 의원은 "4대강사업 속도전으로 벌써 11명의 소중한 목숨을 잃었는데, 아직도 조기완공 타령을 해대는 정종환 장관은 얼마나 죽어나가야 정신을 차릴 것이냐"며 "덤프트럭 과적이 13%에 이르는 적발건수가 모두 4대강사업 차량으로 볼 때 4대강 완공을 위한 불법이 현장에서도 얼마나 일어나는지 모를 일"이라고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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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박사 2011-03-09 19:15:05
도대체 얼마나 사람이 죽어나가야 정신 차릴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