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갑, 박정희 유족에게 과거사 반성 촉구
상태바
한화갑, 박정희 유족에게 과거사 반성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4.18 11:1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만 유족 본받아 과거 잘못에 대한 사과·반성 있어야"

▲ 한화갑 평화민주당 대표.
ⓒ 데일리중앙 윤용
한화갑 평화민주당 대표는 18일 박정희 전 대통령 유족들과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4.19를 하루 앞둔 1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대표는 "이승만 전 대통령 유족들이 4.19혁명 희생자들에 대해 내일 사과 성명을 발표하기로 한 것은 역사 바로 잡기 차원에서 잘한 일"이라며 박 전 대통령 유족들을 압박했다.

한 대표는 이승만 전 대통령 유족들의 사과성명에 대해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정권 연장을 위해 끝까지 버티다가 학생혁명으로 무너졌는데 이때 발포로 인한 희생자들에 대한 죄책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 유족들과 전두환 전 대통령 역시 이승만 전 대통령 유족들을 본받아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먼저 박정희 전 대통령 유족들에게 "군사독재와 인권탄압에 대한 충분한 사과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는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읽혀진다.

한 대표는 또 80년 광주를 무력 진압하고 권력을 찬탈한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5.18광주민중항쟁을 무력으로 탄압한 데 대해 광주시민과 국민들께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 대표는 "이렇게 하나씩 역사 바로 잡기가 이뤄지고 그 과정에서 관련자들의 양심선언과 사과가 이뤄져야 왜곡된 역사가 바로 세워지면서 우리 국민의 성숙도도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11-04-19 18:15:43
박정희대통령은 말년에 황망하게 죽음을 맞았고 그 유족들은 이미 여러번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리고 전두환,노태우 대통령도 수감을 통하여 단죄를 받았다 새삼 한화갑대표께서 갑자기 이러시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이제 그만 화해와 통합의 길로 나아갈 때이고 정치원로이신 한대표께서도 이를 앞장서 주셔야 한다

사일구 2011-04-18 13:53:45
사실 박정희는 친일 반민족 세력이다. 청산의 대사이다. 당연히 민족을 괴롭히고 못살게 군데 대해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 옛날같았으면 천벌을 받았을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