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론관 사용도 여야 차별(?)... 국회사무처 "어불성설"
상태바
정론관 사용도 여야 차별(?)... 국회사무처 "어불성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5.30 18:5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은지 진보신당 부대변인은 30일 국회 정론관(기자회견장) 브리핑을 통해 정론관 사용에 여야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며 국회사무처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사진=진보신당)
ⓒ 데일리중앙
국회 정론관(기자회견장)을 사용하는데도 여야 간에 차별이 존재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당인 한나라당에게 유리하게 정론관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 미디어담당관실은 '어불성설'이라고 즉각 반박했다.

진보신당 박은지 부대변인은 30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회 정론관 운영지침이 여당과 야당을 차별해 변칙 적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논란은 지난해 6월 국회사무처 미디어담당관실이 정론관 운영지침(내규)를 바꾸면서 예고됐다.

미디어담당관실은 개편을 통해 기자회견장 사용 권한을 국회의원과 정당 대변인(부대변인)으로 대폭 제한했다. 민의의 전당이라는 국회의 기자회견장에 대한 일반인들의 접근을 사실상 막은 것이다. 일반인의 경우 국회의원을 대동할 때만 문호를 개방하기로 했다.

정론관 운영지침이 이렇게 개편되자 당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소수 야당은 '닫힌 정론관' '개악' 등의 표현을 써가며 미디어담당관실을 향해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공세를 취했다.

박은지 진보신당 부대변인은 30일 브리핑에서 정론관 사용에 있어 여야 차별 사례를 몇 가지 들이대며 "국회사무처는 정론관을 사설방송국으로 사유화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박 부대변인은 "대표적인 사례가 한나라당 정운천 전 최고위원"이라며 "기자회견장 운영지침을 적용했을 때 기자회견이 불가능한 정 전 최고위원은 단독 기자회견뿐만 아니라 지침에서 '외부인'으로 규정하고 있는 당원들을 배석한 기자회견을 수차례 가졌다"고 지적했다.

정 전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임기가 끝난 뒤에도 한나라당 호남특위의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론관 운영지침에 따르면, 정 전 최고위원은 현역 국회의원이 아니라 단독으로 정론관 사용이 불가하다.
 
진보신당에 따르면, 정운천 전 최고위원은 ▲2011년 5월 17일 10:00 정용화 호남특위 위원과 기자회견(한국토지주택공사 진주 일괄 이전방침 관련 입장 발표) ▲2011년 5월 2일 9:44 단독 기자회견(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이전 관련) ▲2011년 3월 10일 10:02 한나라당 당원 다수와 함께 기자회견(한나라당 내 호남발전특위 구성 관련 기자회견) ▲2011년 2월 18일 10:39 단독 기자회견(구제역 동물사체 침출수 퇴비 사용 관련 브리핑) ▲2011년 1월 25일 10:30 단독 기자회견(한나라당 구제역 특별위원회 관련 브리핑) 등을 진행했다.

반면 진보신당 당 대표 또는 대변인 기자회견에서는 외부인 배석을 이유로 마이크가 켜지지 않아 국회 정론관 직원에게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먼저 지난 5월 26일 오후 3시30분께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와 윤난실 부대표, 김현우 녹색위원장, 황혜원 서울시당 부위원장, 강상구 대변인 등이 정론관에서 '진보신당 반핵도보행진단 서울 입성 기자회견'을 시작했으나 마이크가 켜지지 않아 항의가 있고 난 뒤 마이크 켜졌다.

진보신당은 이밖에 ▲2010년 11월 2일 11:00 진보신당 심재옥 대변인, 민주노동당 이혜선 최고위원, 재능교육 노조원(재능교육 노동조합 손배가압류 관련 기자회견) ▲2011년 1월 20일 9:50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 진보신당 강상구 대변인, 사회당 조영권 대변인, 이학영 시민회의 대표(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연석회의 1차 회의 브리핑) 등의 사례에서 차별을 받았다고 했다.

박 부대변인은 "국회사무처는 이 같은 기자회견장 지침의 변칙 운용과 관련해 야당에게 제대로 해명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국회 미디어담당관실은 운영지침에 벗어나 정론관 사용이 일부 이뤄진 점을 인정했다. 그러나 다수당인 한나라당보다 소수 야당에게 문호를 개방해준 적이 많다고 해명했다.

김현정 미디어담당관실 주무관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지난해 6월 의원 중심으로 정론관 운영지침을 바꿨더니 소수 야당의 반박이 있었고, 그 반박이 합리적인 면도 있다고 생각해 사무처에서는 의원이 아니더라도 하루 전에 사용 신청을 하면 가급적 허가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정론관 사용과 관련해 소수 야당의 요구에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주무관은 다만 "하루 전에 사용 신청서를 내지 않고 당일 현장에서 얘기하면 담당 직원이 원칙을 얘기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족멸친 2011-05-31 09:04:48
쯧쯧 일제시대 조선통감부 한가지구먼. 언제부터 국회가 일반인이 드나드는 것을 저렇게 막아놓았단 말인가?
오호 통재라 이게 무슨 일이고?! 국회는 대체 누구를 대표 대변한다는 말인가?

유준일 2011-05-31 00:59:45
안썩은데가 없군. 국회 사무처 직원은 오히려 한나라당에 차별했다는 소리군.
말 되는 소리를 해라 딜띨아. 운영지침이 잘못딘줄은 알고 있구만. 그럼 당장 폐지하든
지 해야지. 그냥 편법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인가? 문제점을 알았으면 당장 고치는게 민의를 대변히는 국회의 도리가 아닐까요?

스마트폰 2011-05-30 19:33:51
정권이 바뀌면 달라지겠지. 박희태가 어떤 사람인가? 5공 인물이잖아. 또 권오을이라는 자는 어떤가? 이명박 대토통령의 돌격대 똘마니 아닌가 말이다. 당연히 저지랄하는 것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