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제창 "외교통상부는 CNK의 홍보대사?"
상태바
우제창 "외교통상부는 CNK의 홍보대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9.19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보도자료 이후 CNK 주가 폭등... 원혜영, 청문회 요구

▲ 민주당 우제창 국회의원은 19일 외교통상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CNK 주가조작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면서 "외교상상부가 CNK의 홍보대사냐"고 질타했다.
ⓒ 데일리중앙
19일 진행된 외교통상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카메룬 요카도마 다이아몬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CNK그룹 둘러싼 여러 의혹이 집중 제기됐다.

민주당 우체장 의원은 외교통상부가 'CNK의 도우미'를 자처하며 홍보 대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질책했고, 같은 당원혜영 의원은 CNK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국회 청문회를 주장했다.

먼저 우체창 의원은 "박영준 전 총리실 국무차장이 2010년 5월 9~11일 아프리카 자원외교 민관 합동대표단과 함께 카메룬을 방문해 카메룬 정부에 CNK Mining사에 대한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요청했고, 2010년 12월 17일 외교통상부는 보도자료를 내어 CNK의 다이아몬드 개발권 획득과 '추정 매장량이 최소 4.1억 캐럿(세계 연간 다이아몬드 생산량은 약 1.7억 캐럿(2007년)'이라는 내용을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외교부의 이러한 보도자료 배포 후 코스닥 상장사인 CNK 인터내셔널(CNK Mining의 모기업)의 주가는 3400원에서 불과 보름 만에 1만8000원대까지 치솟았다.

우제창 의원은 "(문제의) 보도자료 배포를 지시한 장본인은 총리실 외교안보정책관 출신인 김은석 현 외교부 에너지·자원 대사이고, 조중표 전 총리실장은 퇴임(2009.1) 후 CNK 다이아몬드 고문으로 재직하고 있으으며, 관련 주식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CNK는 주가 조작 혐의(정부 지원으로 주가를 끌어올린 뒤 임직원들이 자사주를 되팔아 부당한 매매차익(약 40억원 상당)의 실현으로 올 2월부터 검찰과 금감원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외교통상부는 지난 8월 31일 '카메룬 다이아몬드 사업 관련 설명자료'를 내어 "CNK Mining사의 카메룬 요카도마 다이아몬드 프로젝트가 상당히 유망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MSA(컨설팅회사)의 기술 보고서를 언급하면서 다이아몬드 부존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CMK Mining사는 카메룬 정부와 체결한 광업 협정에 CMK Mining사가 65%, 카메룬 정부가 35%의 지분을 갖는다고 했으나, MSA사는 같은 협정을 근거로 프로젝트 지분 15%를 추가 획득할 수 있는 옵션을 갖고 있음을 언급하며, 이 점이 프로젝트의 재정적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이는 협정서의 핵심 내용인 지분 구조를 정확하게 알리지 않아 투자자들의 판단들 호도한 증거"라고 지적했다.

MSA사는 또한 CNK Mining사의 환경영향평가가 국제기준에 맞지 않아 CNK Mining사의 요카도마 다이아몬드 프로젝트의 부정적 측면도 객관적으로 기술했다. 뿐만 아니라 CNK Mining사의 환경평가는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을 미충족해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을 것임을 보고서를 통해 내비쳤다.

그러나 외교통상부는 이러한 지적은 생략한 채 지속적으로 "CNK 다이아몬드 광산개발 사업은 성공 전망이 밝음" 등의 'CNK 도우미' 역할을 수행했다는 지적이다.

우제창 의원은 "결론적으로 외교통상부는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MSA사의 보고서 중 긍정적인 면만을 부각시켜 CNK Mining사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 사업을 장밋빛으로 묘사해 투자자들의 판단에 혼란을 초래하고, 주가조작의 조역을 담당했다"고 질타했다.

원혜영 의원은 "CNK 주가조작 의혹 사건은 외교부와 지식경제부, 국무총리실이 전방위적으로 CNK를 지원하고, 그 중심에 정권 실세 박영준 전 차관의 개입 의혹이 있는 명백한 주가조작 사건"이라며 국회 청문회 개최를 주장했다.

원 의원은 "이번 사건이 정부의 공신력을 내세워 시장을 왜곡하고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입힌 심각한 범죄"라고 규정하며 국무총리실·지식경제부·외교통상부를 모두 출석시켜 CNK 주가조작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는 자체 조사를 실시했고, 자체 조사만으로는 의혹을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지난 8월 26일 감사원에 감사을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감사 결과가 나오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도 이날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지자 "송구스럽다"며 감사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