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노조, 인천공항세관 대규모 타격투쟁
상태바
인천공항노조, 인천공항세관 대규모 타격투쟁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2.01.05 16: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전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결의대회... "고용안정 보장하라"

▲ 지난해 12월 31일 밤 기습적으로 해고 통보를 받은 KTGLS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원청업체인 인천공항세관을 강도 높게 규탄하는 시위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6일 오전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5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5일 밝혔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 데일리중앙
부당해고 철회을 요구하며 강도 높은 대정부 생존권 투쟁을 벌이고 있는 인천공항 세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규모 집중투쟁을 통해 사측과 관세청 인천공항 세관을 타격하겠다고 경고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5일 "(지난해) 12월 31일 일방적 계약해지를 당한 인천공항 세관 전자태그(전자꼬리표) 부착 노동자들이 고용쟁취를 위한 단결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며 "내일 오전 10시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인천공항세관 하청노동자 집단해고 규탄과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인천공항 노동자 결의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노사와 인천공항 세관(원청업체)은 앞서 지난 1일과 4일 두 차례 만나 협상을 시도했으나 형식적인 대화에 그쳤다. 세관은 기존 50명에 11명의 노동자가 새로 채용됐으니 50명이 받던 임금총액을 61명이 나눠가져라고 노조에 협상안을 제안했다. 해고 노동자들에 대해 고용승게를 해줄테니 임금을 깎아야 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세관이 협상안이라고 들고 온 것이 노조가 절대로 받을 수 없는 그야말로 조합원들의 기대를 무참히 짓밟는 것이엇다"고 비난했다. 한 달에 120만원 정도 받는 임금을 61명이 나눠가지게 되면 100만원에도 미치지 못하게 된다.

인천공항지역지부 신철 조직국장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아무리 고용승계가 중요하지만 이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국가 기관인 관세청이 어덯게 이럴 수 있느냐"고 개탄했다. 

노조는 그러나 사측(용역업체)과 인천공항 세관과 대화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사측과 세관에 대해서도 생색내기용이 나리라 진정성을 갖고 성실교섭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번 협상에서 공항 세관 쪽에 "2011년 11월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발표했는데 국가기관인 관세청이 어떻게 정부 대책을 위반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고 전했다.

이에 공항 세관 관계자는 "아직 시달되지 않았다"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져 정부 정책도 주먹구구식으로 집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내일 열리는 '인천공항세관 하청노동자 집단해고 규탄과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인천공항 노동자 결의대회'를 통해 정부의 비정규직 대책의 허구성을 규탄하고, 계약해지 당한 세관분회 조합원들의 고용안정 쟁취 결의를 모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결의대회에는 5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통합합 정동영 국회의원과 통합진보당 홍희덕 국회의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공부문 비정규직 집단계약해지를 강력 규탄하고 고용안정대책을 촉구했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영수 2012-01-06 11:12:15
원청업체가 뭐하는덴가? 용역업체를 관리하는데 아니냐고. 그럼 당연히 책임을 져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