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참여정부, 떳떳하다면 사찰문건 왜 서둘러 없앴나"
상태바
새누리당 "참여정부, 떳떳하다면 사찰문건 왜 서둘러 없앴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2.04.0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 시절 사찰 기록을 문서 파쇄기로 대량 폐기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4일 "이러한
보도가 사실이라면 중대한 문제"라고 대야 공세에 나섰다.

이상일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어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사찰 문제를 폭로한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노무현 정부의 사찰기록을 대거 폐기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노무현 정부 시절 총리실 조사심의관실(공직윤리지원관실의 전신)에서 작성했던 각종 사찰 기록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기 직전 장 전 주무관 등 2, 3명이 대형 문서파쇄기에 넣어 없애버렸다는 것"이라며 "대형 파쇄기에 며칠간 문건을 넣어 폐기했는데도 미처 파기하지 못한 문건이 1000여 건이나 된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사찰이 이뤄졌는지 짐작이 간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통합당은 노무현 정부 시절에 이뤄진 행위는 불법사찰이 아니라 합법적 감찰이라고 주장한다"며 "그렇게 떳떳하다면 국가기록원에 모두 넘길 일이지, 무엇 때문에 서둘러 문건을 없앴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 전 주무관은 이명박 정부의 사찰에 대해 양심선언을 한 만큼 이번엔 노무현 정부의 사찰에 대해서도 고백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사찰 문건을 왜 서둘러 폐기했어야 했는지, 문건의 분량은 어느 정도이고, 거기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었는지, 윗선의 어떤 사람이 없애라고 지시했는지 등을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장 전 주무관을 압박했다.

이 대변인은 "며칠간에 걸쳐 사찰 문건을 급히 파쇄했다면 감추고 싶은 게 많아서 일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사찰에 대한 폭로가 정치적 의도와 무관한 양심에 따른 행위임을 입증하려 한다면 노무현 정부의 사찰 문건 파기에 대해서도 진솔하게 있는 그대로 고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