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차당 탑승 인원을 기존 KTX의 2배인 110명으로 늘리고 요금은 평균 30%가량 인하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2층 열차 도입은 기존 철로를 이용하면서 더 많은 승객을 싣고 달릴 수 있어 요금 인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세종시 통근객에게 한 달 15만원 안팎의 월간 이용권을 판매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이번에 개발할 열차의 1층엔 전철과 같은 입석(30명)·좌석(40명) 혼용칸을, 2층엔 좌석(40명) 전용칸이 배치된다. 2016년 말 광명역~오송역(세종시) 구간에 우선 배치한 뒤 서울역~오송역으로 확대 운행할 예정이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예산이 배정되면 내년부터 본격 사업에 들어가 2014년 설계를 마치고 2015년께 시운전에 들어갈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결정에 대해 "철도기술연구원이 '2층 KTX' 도입을 검토한 결과 서울~세종시 구간에 2층 열차를 도입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려 설계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조은희 기자 eunhee@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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