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 수해 관련 정부의 공식지원 용의 있다"
상태바
통일부 "북한 수해 관련 정부의 공식지원 용의 있다"
  • 송유정 기자
  • 승인 2012.08.24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석 의원의 정부 차원 대규모 지원 공개제안 촉구에 통일부장관 수용의사 밝혀

우리 정부가 최근 발생한 북한 수해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대규모 공식지원을 제안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

박병석 국회부의장(민주당·대전 서구갑)은 24일 외교통상통일위원회(외통위)에서 열린 2011년 회계연도 결산보고 질의를 통해 정부의 북한 지원 결단을 촉구했다.

최근 북한 수해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우리 정부가 북한 수해와 관련 대규모 지원을 공개적으로 제안해야 할 시점이며, 이 시점을 놓치지 말라"며 정부 판단의 시급성을 일깨웠다.

이에 대해 류우익 통일부장관은 "제안할 용의가 있다"고 수용의사를 보였다.

정치적 색채를 배제한 인도적 전제에서 이뤄질 이번 정부차원의 대북지원은 남북관계 개선의 시작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박 부의장은 남한의 수해가 극심했던 1984년 여름에 있었던 북한의 대남지원을 상기하며 지금이 이명박 정부와 김정은 체제의 북한 관계 개선의 마지막 기회임을 강조했다.

이에 류 장관은 "북한의 요청이 없더라도 우리가 먼저 제안할 용의가 있다"며 민간단체의 협의내용 검토를 통해 적절한 시기를 판단하겠다는 뜻을 비췄다.

이처럼 우리 정부의 공식적 대북지원이 현실화될 경우 이명박 정부의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될 전망이다.

송유정 기자 ssyj01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