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문명 멸망의 수수께끼 밝혀졌다... 원인은?
상태바
마야문명 멸망의 수수께끼 밝혀졌다... 원인은?
  • 김찬용 기자
  • 승인 2012.11.14 17: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데일리중앙
고대 마야문명의 멸망 원인이 가뭄인 것으로 밝혀졌다.

12일(현지시간) <내셔널 지오그래픽(Mational Geographic)> 과학 잡지 <사이언스>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와 스위스 연방기술대 등 국제공동연구팀이 마야문명의 쇠퇴 원인을 찾아냈다고 보도했다.

국제공동연구팀을 이끈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의 환경인류학자 더글라스 케네트는 "BC 440~600년 사이에는 마야문명 지역이 습윤기였던 터라 농산물 생산량이 급증해 전성기를 누렸다"며 "그렇지만 660년~1000년 사이에 습윤기가 건조기로 바뀌면서 엄청난 가뭄이 몰려왔다"고 발표했다.

당시 왕은 신적 존재로 기후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겨져, 마야에 가뭄이 오자 왕의 권력과 영향력도 악하돼 전쟁이 빈번해지다 결국 붕괴된 것으로 나타났다.

케네트 박사 역시 "마야문명의 가뭄으로 인한 멸망은 현재 지구에서도 반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찬용 기자 chan1234@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 병진 2012-11-14 20:04:10
대단한 발견입니다. 과거는 미래의 거울입니다. 우리는 개발이란 미명하에 자연을 훼손하고 더 나아가 파고하기도 합니다. 역사가 주는 교훈을 뼈저리게 인식해야 합니다. 한번 파괴된 자연환경은 더 이상 회복이 어렵고 불가능하기까지 합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자연을 잘 보존해 후손들이 잘 살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가꾸어 갑시다. 자연보호 환경보존 건강한 미래를 보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