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선로를 이탈한 기차 멈추라" 홍준표 압박
상태바
노동계 "선로를 이탈한 기차 멈추라" 홍준표 압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4.02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지사에 총공세... "진주의료원 폐업 강행하면 대형참사 부를 것"

▲ 진주의료원 노동자들이 최근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폐업 강행에 맞서 눈물로 폐업 결정 철회를 호소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보건의료노조)
ⓒ 데일리중앙
노동계가 진주의료원 폐업 강행 카드를 들고 맹렬히 밀어붙이고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향해 총공세에 나섰다. 당장 억지주장을 중단하라고 압박했다.

특히 '그대로 기차는 간다'며 진주의료원 폐업 강행 의지를 꺾지 않고 있는 홍 지사에게 "진주의료원 폐업은 선로를 이탈한 기차다. 이대로 달리다가는 대형사고가 날 수밖에 없다"며 선로를 이탈한 기차를 당장 멈출 것을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2일 긴급 성명을 내어 홍준표 지사의 전날 직원조회에서 한 발언을 언급하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홍 지사가 진주의료원 폐업을 '개혁과 혁신'으로, 진주의료원 폐업 반대를 '잡음과 비난'으로 표현한 데 대해 "도민의 여론을 묵살하는 것이, 수익성을 잣대로 공공병원을 폐업하는 것이, 지역거점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 경영정상화방안을 마련하라는 보건복지부의 권고를 무시하는 것이 개혁과 혁신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주의료원 폐업을 반대하고 공공병원을 살리자는 의로운 절규가 홍준표 지사에게는 한낱 잡음에 불과하단 말이냐고 분개했다.

'진주의료원 문제는 공공의료정책에 관한 문제가 아니고 진주의료원의 개별 특수 사항'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보건의료노조는 "330만 경남도정을 책임진 도지사로서의 무지와 억지를 그대로 드러내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진주의료원 폐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지방의료원 100여 년의 역사상 첫 강제 폐업이라는 것.

이어 "수많은 보건의료정책 전문가들과 각계각층 시민들, 경남도민들이 진주의료원 폐업을 공공병원 죽이기 신호탄으로, 공공의료정책 후퇴로 받아들이고 있는데도 홍준표 도지사는 공공의료정책과는 무관한 진주의료원만의 개별 특수사항으로 억지로 떼놓으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또 '경상남도는 36회, 도의회에서 11차례 경영개선과 구조조정 요청을 했지만 노조가 거부했다'고 한 홍준표 지사의 발언에 대해 "진주의료원 경영악화의 원인을 노동조합에 떠넘기기 위해 강성노조 혐의를 들씌우려는 억지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홍준표 지사는 직원조회에서 진주의료원의 경영상황을 거론하며 "작년에 136억원을 의료수익으로 벌어 135억원을 임금과 복리후생비에 사용했다"고 말했다. 의료원이 1년 동안 번돈을 모조리 인건비로 쏟아부었다는 말이다.

이에 대해서도 노조는 심각한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135억원은 5년 간 임금동결한 액수이고, 공무원의 70% 수준에, 임금체계가 똑같은 다른 지방의료원의 80% 수준밖에 안 되는 액수"라고 덧붙였다. 진주의료원 조합원들이 결코 임금을 지나치게 많이 받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문제는 의료수익이 낮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의료수익이 낮은 이유는 취약한 의료접근성, 지역특성에 맞는 진료과 특성화 전략 부재, 낮은 유휴장비 활용도, 의사 수급난 실패, 유능한 의료원장 선임 실패 등 진주의료원 관리운영 실패 탓"이라고 진단했다.

홍준표 지사는 "도민의 혈세를 이러한 강성노조 배불리는데 사용할 수 없다"며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의 불가피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지사는 또 '경상남도의 미래를 위해 그대로 기차는 간다'며 진주의료원 폐업 강행 뜻을 굽히지 않았다. 여론의 비판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목표지점을 향해 강력히 밀어붙이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보건의료노조는 "진주의료원 폐업은 선로를 이탈한 기차이다. 이대로 달리다가는 대형사고를 부를 것"이라며 "선로를 이탈한 기차는 당장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전국 27개 지방의료원 지부장(노조위원장)들은 이날 경남도청 기자실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와 홍준표 지사에게 공공의료에 대한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