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국정원의 내란음모 조작 공안탄압 공동대응
상태바
시민사회, 국정원의 내란음모 조작 공안탄압 공동대응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8.2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민심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용공 조작 날조극"... 야당도 한 목소리로 비판

▲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의 진보세력에 대한 공안몰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시민사회는 이날 '국정원 내란음모 조작과 공안탄압 규탄 대책회의'를 구성하고 국정원의 공안몰이에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사진=진보정치 백운종)
ⓒ 데일리중앙
한국진보연대와 전농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최근 국정원의 진보세력에 대한 공안몰이를 강력 규탄하고 공동대응을 선언했다.

이들은 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국정원 내란음모 조작과 공안탄압 규탄 대책회의' 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 등 공안당국에 강력히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원 대책회의는 진보진영에 대한 국정원의 공안수사를 '정치공작' '표적탄압'으로 규정하고 공안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국정원은 지난 28일 '내란음모' 혐의를 내세워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당직자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0여 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이 가운데 3명을 긴급 체포했다.

지난 대선 개입과 정치공작에 대한 민주당 등 야당의 강력한 반발과 시민사회의 촛불항쟁으로 해체 위기에 몰린 국정원이 진보세력을 향해 대반격을 한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대책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이는 '국정원 해체' '박근혜 대통령 책임'을 요구하며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거대한 분노의 민심에 대한 정면 도전일 뿐 아니라 정권위기 모면을 위한 전형적인 공안 탄압몰이이자 21세기 용공 조작극"이라고 비난했다.

박석운 진보연대 공동대표는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헌정질서를 문란시킨 국정원이 전면에 나서 유신독재시대에서나 보았던 '내란음모'를 2013년 오늘날 되살린 것은 위기에 몰린 정권 유지를 위한 조작극이자, 국정원 부정선거 진상규명 요구를 잠재우고 국면전환을 꾀하기 위해 역사를 반세기 이전으로 되돌린 폭거"라고 규정했다.

사실 '내란음모'라는 것은 박정희 유신시대와 전두환 군사독재시대의 대표적인 민주인사에 대한 탄압도구였다. 국제사회에서 사법살인으로 규정한 유신독재시대의 '인혁당 사건', '서울대생 내란 예비음모 사건', 전두환 등 신군부가 자행한 '김대중 내란 음모사건'이 그것이다. 이들 사건은 오늘날 모두 무죄로 밝혀졌다.

이광석 전농 의장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내란죄'라는 것은 정권을 무력으로 찬탈하고 총과 탱크, 헬기를 앞세워 광주민중들을 무참히 학살한 전두환, 노태우 등의 신군부가 저지른 사건뿐"이라고 지적했다.

국정원 대책회의'는 "우리는 박근혜 정부와 국정원의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과 당직자 및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에 대한 '내란음모'조작, 정치공작에 맞서 타오르는 촛불 민심과 진보, 민주세력의 힘을 모아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국정원 대책회의는 또한 '불법대선개입 정치공작 국정원 해체'를 주자하며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의 진상규명을 위해 이 땅의 모든 민주시민과 함께 더욱 높이 촛불을 들고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2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정원 내란음모 조작과 공안탄압 규탄 대책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정희 진보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백운종)
ⓒ 데일리중앙
민주당과 진보당, 정의당 등도 공안당국의 공안몰이에 대한 강력한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의 통합진보당 수사와 관련해 "국민들의 우려와 걱정을 불식시키려면 철저하게 사실에 근거해 원칙대로 수사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개혁 대상인 국정원이 하필이면 왜 지금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는지 곱게 바라보기 힘든 것 또한 사실"이라며 "이미 밝힌 대로 민주당은 이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으며, 수사 진행 과정 역시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이번 사태를 유신의 부활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정희 대표는 국정원 대책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해 국정원의 공안몰이에 대해 "이석기 의원을 겨냥해서 진보세력을 고립 말살하고 진보당을 해산시키려는 정치모략이며 민주시민을 두려움에 떨게 해서 촛불을 꺼뜨리려는 공안탄압이자 희대의 조작 날조극"이라고 비난했다.

진보당은 오는 31일 모든 당원을 국정원 앞에 총집결시켜 대대적인 반 국정원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정의당도 이날 상무위원회를 열어 이번 사태를 공유하고 당의 공식 입장을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이정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책임과 국정원 개혁, 지난 대선 불법개입에 대한 책임자 처벌이라는 국민들의 바람, 촛불의 요구가 이번 사건의 실체공방으로 변질되고 축소되는 것이 국정원의 의도"라며 "정의당은 시국회의를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대통령의 책임, 국정원 개혁, 책임자 처벌을 위해 단호하게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당도 국정원의 공안탄압을 강력히 규탄하고 통합진보당과 진보세력에 대한 폭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김미희김재연 의원은 국회에서 기지회견을 열어 일부 언론의 확인되지 않은 무책임한 보도 행태를 맹비난하고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강력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의원연찬회에서 "이석기 의원이 내란공모 혐의로 수사를 받는 사상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수사당국은) 국민들의 충격과 사회적파장을 고려해서 철저하고 면밀하게 수사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