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부,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설치 적극 참여"촉구
상태바
새누리당 "정부,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설치 적극 참여"촉구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4.04.0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태경 "북한의 인권침해실태, 통일 이후 한국이 직접 조사할 책임 있다"
▲ 새누리당 북한인권위원회 소속 하태경 의원 등 55명의 의원 9일 공동논평을 내어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설치에 적극 참여를 강력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유엔인권이사회 사무국이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설치할 국가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 가운데 정작 대한민국 외교부는 소극적이라며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매섭게 질타했다.

새누리당 북한인권위원회 하태경 위원장을 비롯한 55명의 의원들은 9일 국회에서 공동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는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유치에 적극 나서라"고 강하게 요청했다.

이들은 "유엔인권최고대표(OHCHR)측의 적극적 제안에도 불구하고 외교부는 소극적 태도를 보여 정부가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를 우리 나라에 설치하는 것을 반대하는 신호로 비춰지고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외교부는 8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유엔과 인권 이사회 이사국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 검토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으나, 이 사안의 핵심인 사무소 유치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안했다"고 맹공했다.

현재 유엔인권이사회는 적극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만큼, 한국이 유치 여부를 밝히면 되는 것이지, 유엔인권 이사회 이사국들이 따로 한국에 요청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유엔소식통에 의하면 대한민국 외교부가 소극적인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어 최악의 경우 북한인권사무소가 태국, 일본 등의 후보지에 설치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유엔 북한인권사무소가 대한민국에 설치되어야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탈북자 대부분이 한국에 있다는 사실과 통일 이후, 그동안 북한에서 벌어진 인권침해 상황을 직접 조사할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정부가 유엔과 인권이사회 이사국들의 요청을 기다리는 소극적 태도를 벗어나야한다고 거듭 요청했다.
 
이와 함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들을 상대로 적극적 유치의사를 밝혀, 유엔 북한인권사무소가 반드시 대한민국에 유치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맹렬히 촉구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