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주민들, 경찰 과잉진압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 청원
상태바
밀양 주민들, 경찰 과잉진압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 청원
  • 문혜원 기자
  • 승인 2014.07.0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6월 11일 밀양시는 76만5000볼트 송전탑 건설 반대를 위한 주민들의 농성장을 강제 해산했다. 여기에는 경찰 25개 중대 2000여 명이 동원됐다.
ⓒ 데일리중앙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 농성장에서 벌어진 경찰의 과잉진압과 관련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청원서가 2일 국회에 제출됐다.

밀양 주민과 법률 지원단 변호사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6월 11일 밀양 송전탑 공사현장 행정대집행 당시 상황을 증언했다.

한 밀양 주민은 알몸으로 목에 쇠사슬을 두르고 움막 안에서 버티는 할머니들에게 남성경찰들이 들이닥쳐 절단기로 쇠사슬을 잘라냈다며 울분을 토해냈다. 주변의 항의로 뒤늦게 여성경찰들이 투입됐으나 농성자들의 인권과 안전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었다는 지적이다.

또한 농성 주민들이 연령이 높은데도 응급상황에 대한 대비가 없었음을 토로했다. 헬기로 부상자 후송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오히려 인근 경찰들이 단체기념사진을 찍는 상식 밖의 일을 목격했다도 말했다.

이들의 법률 지원을 맡은 한 변호인은 당시 농성 현장으로 통행이 금지되 주민들이 법률지원으로부터 강제적으로 고립되었다고 증언했다. 이러한 법률지원 침해에 대해 손해배상책임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밀양 주민 및 167개 시민, 환경, 종교단체 등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간사 정청래 국회의원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00일도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공권력의 오남용으로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권이 침해당하는 일이 또다시 벌어진 것에 대해 심히 유감” 이라며 “안전행정위원회 간사로서 향후 국회 안행위에서 6월 11일 밀양에서 벌어진 폭력사태를 중요하게 다루고 명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1일 할매 할배 등 어르신 농성자 100명을 해산하기 위한 행정대집행에는 경찰 2000여 명과 밀양시 공무원 200여 명이 동원됐다.

문혜원 기자 hmoo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