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용산화상경마장 질타... 이동필 장관 "검토하겠다"
상태바
야당, 용산화상경마장 질타... 이동필 장관 "검토하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7.0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가 마사회 대변인이냐" 국정조사 경고... 마사회 "떼법으로 반대는 잘못"

▲ 한국마사회가 추진하고 있는 용산화상경마장 확장 이전과 관련해 주민과 시민사회, 정치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새정치연합 등 야당 의원들이 한국마사회가 추진하고 있는 용산화상경마장 확장 이전과 관련해 7일 마사회와 농식품부를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새정치연합 을지로위원회는 농식품부가 정부로서의 공정성을 포기하고 한국마사회 편들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가권익위는 지난 6월 16일 농식품부와 한국마사회에 용산화상경마장 이전을 철회하라는 전원회의 권고문을 전달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마사회(2014.7.1)보다 먼저인 6월 27일치 공문을 통해 권익위의 입장을 수용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새정치연합 을지로위원회는 용산화상경마장 확장이전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도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고 ▷지역주민 17만명, 서울시·서울시교육청·지자체·기초의회·시민단체 모두 반대 의사를 표명했고 ▷이전과 관련한 법적절차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감독기관인 농식품부는 사실여부 확인조차 진행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마사회 입장만 두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을지로위원회 이학영 국회의원은 "공기업과 지역사회간 심각한 갈등이 발생했고, 도박으로 인해 중산층 이하 서민 수백만의 생활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농식품부는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함에도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기는 커녕 여전히 산하기관 편들기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이날 박영선 원내대표와 국회 농해수위 야당 의원들도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을 상대로 질타가 이어졌다. 용산화상경마장에 따른 여러 문제점과 우려를 전달했다.

특히 농해수위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용산화상경마장 확장 이전 강행으로 문제가 생기면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에 이동필 장관은 "여러가지를 광범위하게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마사회는 억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최원일 마사회 홍보실장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공기업의 합법적인 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검증되지도 않은 지레짐작만으로 떼법을 갖고 반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 실장은 "주민이 반대한다고 해서 무조건 사업을 폐기해야 한다면 국가 사업을 어떻게 할 수 있겠냐"고 항변했다.

또 지난 1년 간 해당 지역 주민들과 끊임 없이 대화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주민 협상과 설명회, 간담회 등을 예로 들었다.

최원일 실장은 "지난해 5월부터 지금까지 주민 협상 노력을 게속해오고 있다"며 "갈등조정센터에 의뢰를 하기도 하고, 저쪽에서 주장하는 다자간협의회도 구성했다"고 밝혔다.

주민과의 협상에 어려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최 실장은 "저쪽(주민)에서는 화상경마장을 입점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만나자도 한다. 그럼 못 만나는 거 아니냐"며 "기본적으로 입점 반대로 협상 여지를 원천 차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지난 6월 28일 서울 한강로 3가에 있는 지상 18층, 지하 7층짜리 초대형 화상경마장을 시범 개장했다.

애초 화상경마장을 지난해 9월 개장할 예정이었으나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로 개장 계획을 늦춰왔다

화상경마장은 원효초, 성심여중고에서 200~3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근처에는 주택가가 밀집해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대규모 도박경마장 개장에 줄곧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