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청와대의 세월호국정조사 방해 규탄
상태바
새정치연합, 청와대의 세월호국정조사 방해 규탄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07.0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청와대 정조준... "오는 10일까지 국정조사특위에 자료 제출하라"

▲ 청와대가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특위에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등 국정조사를 방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데일리중앙
새정치연합이 세월호 국정조사 파행과 관련해 연일 청와대를 향해 공세를 퍼붓고 있다.

300여 명의 인명 피해를 낸 4.16 세월호 참사. '살릴 수 있었던 국민을 살리지 못한' 사상 초유의 이 사건 정부의 무능하고 무책임한 초동 대응이 가장 큰 원인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책임 있는 자세로 국민 앞에 그 실체를 소상히 밝혀야 할 박근혜 정부는 오히려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있다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특히 청와대가 앞장서 국정조사에 훼방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은 국회의 자료 요구에 매우 불성실하게 임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7일 도착한 서면답변서는 거의 모두 '제출할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는 답변만 달려 답변서라 부르기도 민망한 수준.

8일까지 국회 국정조사특위 야당 위원들의 자료 요구 269건에 대해 총 13건만 제출한 상황이다.

▲ 청와대의 세월호 국정조사 자료 제출 현황(7월 8일 현재).
ⓒ 데일리중앙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김현미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당일인 4월 16일 오전 10시 박근혜 대통령에 첫 서면보고, 10시 15분 유선보고를 한 뒤 6시간여 동안 대통령 주재 대책회의가 없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국민의 목숨이 경각에 달려 있는 그 엄중한 시각에 대통령은 도대체 뭘 했냐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 중대한 사고가 발생한 시점에 김기춘 비서실장은 대통령 행방도 몰랐고, 그래서 대면보고도 할 수 없었고, 당연히 대통령 주재회의도 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질타했다.

국가 재난사태에서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의 '골든타임' 초기 대응 실패는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졌던 것.

세월호 희생자들이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며 사경을 헤매고 있을 때 청와대는 멈춰 서 있었고, 국민을 지킬 대한민국은 작동하지 않았다는 질타가 이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세월호 국조특위 야당 위원들은 "초기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그 실체를 밝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기 위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의 대응과 지휘를 점검하는 것은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며 청와대를 압박하고 있다.

야당 위원들은 청와대 기관보고 때까지 국회의 요구에 성실히 자료를 제출하라고 청와대에 촉구했다. 청와대의 기관보고는 오는 10일 오전 10시에 예정돼 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