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은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 첫날 승객들의 반응은 '매우 혼잡하고 혼란스럽다'이다. 현재대로라면 대학생들의 개강 이후에는 더 큰 불편과 혼란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는 출근 시 일일 이용객 9만8222명 중 14.5%인 1만4197명이 입석승객일 것으로 추정하고, 평일 출퇴근 시간 62개 노선 총 222대의 버스를 투입하기로 했는데 대학교가 개강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혼잡하고 혼란을 호소하는 것은 성급한 정책결정으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비판했다.
모니터링을 철저히 시행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시급히 강구해야 한다고 정부당국에 제언했다.
정부는 올해 운영성과를 평가한 뒤 각 지자체 차원에서 원가분석 후 요금조정 또는 재정지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의원은 이와 관련해 "입석해소 대책이 요금인상의 빌미가 돼서는 안 되며 요금인상을 최대한 억제해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수도권 직행좌석버스는 출퇴근 시간 입석 관행화로 안전사고 발생에 취약한 상황이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5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함에 따라 7월 16일부터 직행좌석버스 입석을 금지하고 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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