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학자금 부실 대출 은폐 시도
상태바
한국가스공사, 학자금 부실 대출 은폐 시도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10.23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지원 직원 25명 감사원에 적발... 전전희 의원, 도덕적 해이 근절해야

▲ 국회 산업위 새정치연합 전정희 의원은 23일 한국가스공사의 학자금 부실 대출 은폐 시도를 강하게 지적했다.
ⓒ 데일리중앙
한국가스공사가 직원 학자금 부실 대출을 사실상 방조했고, 은폐까지 시도하다가 적발돼 논란이 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새정치연합 전정희 의원은 23일 가스공사 국정감사에서 "가스공사는 2012년 한국장학재단과의 학자금 이중지원 방지 협약을 맺고도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등 이중지원 협약에 협조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국장학재단은 2012년부터 9차례에 걸쳐 학자금 지원 자료를 요청했지만 가스공사는 이유 없이 회답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가스공사는 자사 내규인 제5조와 제11조가 이중지원 방지 규정이 있었음에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걸로 드러났다.  

가스공사는 직원 자녀 및 직원 본인 학자금으로 매년 10억원 이상을 지원해오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28명의 직원이 49회에 걸쳐 총 1억2900여 만 원의 이중지원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중 절반 이상이 3급 이상의 고위 직급에 있는 직원들이다.

전정희 의원은 "이중지원 방지 운영 내규가 존재하고 한국장학재단과의 협약을 체결하고도 학자금을 계속 중복지원받아왔다는 것은 재정 운용을 방만하게 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공사는 철저하고 투명한 재정운용을 통해 직원들의 부도덕한 행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가스공사 쪽은 "이중지원 문제는 사실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해당 당사자들의 양심 문제"라며 "본인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우리가 그 사람들을 의심해서 뒷조사할 수도 없고 본인들이 알아서 안 해야 하는 것"이라며 "오늘 지적받은 것은 제도적으로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