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4대강 정비사업은 4대강 재탄생 사업"
상태바
이 대통령 "4대강 정비사업은 4대강 재탄생 사업"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12.22 16: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명박 대통령(맨 왼쪽)이 22일 청와대에서 국토해양부, 농수산식품부, 행안부, 환경부 등의 합동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단순한 정비가 아니라 4대강 재탄생 사업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4대강 정비사업이 대운하 사업의 밑그림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토해양부, 농수산식품부, 행안부, 환경부의 합동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홍수를 방지한다는 정도의 생각에서 벗어나 한 차원 높은 목표를 가져달라"고 주문했다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재탄생은 환경 파괴가 아니라 오히려 환경이 살아나는 사업이며, 녹색기술을 갖고 녹색탄생을 하자는 것"이라며 "녹색성장에 주력하면 빈부 격차도 줄고 고용 효과도 커진다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고 강조했다.

이어 "4대강 재탄생은 녹색성장, 더 나아가서 기후변화 문제와도 밀접하게 관련이 돼 있고, 이 사업으로 물이 생기고 바람 길이 생겨나면 그것이 곧 녹색경제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디지털정보화 시대에 묶이다보면 빈부 격차를 줄일 수도, 일자리를 만들 수도 없다. 녹색시대를 열어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면서 "녹색기술을 얼마만큼 따라가느냐에 따라서 21세기의 승패가 난다"며 4대강 사업의 강력한 추진 뜻을 거듭 밝혔다.

대통령은 그러면서 "공직자들이 이 4대강 사업의 개념을 홍수를 방지한다는 정도의 생각에서 벗어나서 한 차원 높은 목표를 가져달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토부가 보고한 강남3구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과거 정부는 집값을 잡기 위해서 각종 규제를 했지만 결국 다시 집값은 올랐다"며 "규제를 풀었다 묶었다 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규제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제는 금융정책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부동산 대책과 관련한 사항은 관련 부처와 당이 협의해 조율 과정을 거친 뒤 결정하라"고 지시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삼립식품 2008-12-22 21:17:50
정말 볼수록 신기하다.
지금이 21세기인데 어떻게 20세기로 그것도 40년 전으로 되돌아가려는건가.
속도전, 전면전, 북한의 샛별보기 운동, 천리마운동 생각나게 하네.
북한을 그렇게 못잡아먹어서 생난리를 치는 집단이 어떻게 북한의 흉내를 저렇게 낼꼬.

이명호 2008-12-22 18:35:23
아예 대통령이 직접 얘기한거네.
단순한 정비사업이 아니라고 한것은 당연히 대운하를 염두에 둔 발언이지 않나.
바보 천치가 아니라면 그정도는 알아먹겠구만. 논란에 불을 지르는 것이지도 모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