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국제성모병원 의료급여 절도 규탄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국제성모병원 의료급여 절도 규탄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5.03.2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 환자 수천명 동원해 혈세 빼돌려... "관련자 색출해 엄중 처벌하라"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은 직원들을 동원한 환자유치 행위와 가짜 환자를 동원한 진료비 부당청구 행위에 대한 진상을 양심적으로 공개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은 직원들을 동원한 환자유치 행위와 가짜 환자를 동원한 진료비 부당청구 행위에 대한 진상을 양심적으로 공개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

가톨릭관동대학교 인천 국제성모병원이 환자 수를 부풀려 의료급여를 챙긴 의혹으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성모병원에 대한 규탄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인천 서부경찰서는 지난 20일 지난달 16일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인천 국제성모병원의 진료기록부와 차트 등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은 국제성모병원이 수천명의 가짜 환자를 동원해 의료급여를 부당하게 빼돌린 행위에 대해 큰 충격에 휩싸였다.

그간 자그만 병원이나 의원들에서나 발생하는 일이 대학병원에서 벌어졌고, 그것도 윤리적 모범을 보여야 할 가톨릭에서 운영하는 병원에서 저질러진 일이라 충격이 더하고 있다.

의료급여를 절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 병원은 예수님의 사랑을 이 땅에 실천하는 것을 의료원의 이념이라고 밝히고 있다.

민주노총, 참여연대, 전농 등으로 수십개 단체로 구성된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26일 인천 심곡로 국제성모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강보험 부당청구 사건은 일벌백계가 필요하다"며 "보건복지부는 국제성모병원을 현장실사하라"고 요구했다.

또 관련자들을 모두 색출하여 법에 따라 엄중 처벌할 것을 수사 당국에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세금 도둑' '국민혈세 절도행각' '조직적 범죄행위'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국제성모병원을 강력 규탄했다.

김경자 무상의료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은 "가짜 환자를 동원해 허위 진단서를 작성하고 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해 건강보험급여를 부당하게 받은 것은 국민들이 꼬박꼬박 낸 보험료를 절도하는 행위이자 국민건강을 위해 쓰여야 할 건강보험 재정을 갉아먹는 조직적인 범죄행위"라고 규탄했다.

또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은 직원들을 동원한 환자유치 행위와 가짜 환자를 동원한 진료비 부당청구 행위에 대한 진상을 양심적으로 공개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병원 쪽은 "일부 직원들의 과잉충성으로 말미암은 사건일 뿐이며 병원은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식으로 발뺌하고 있어 파문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 병원 홍보실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혀달라고 하자 "현재 경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말하기가 조심스럽다"며 대꾸를 피했다.

이 관계자는 대신 "경찰 조사가 끝나면 그에 따라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수사 당국에 대해 "한 치의 숨김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하여 관련 당사자를 엄중 처벌하고 이 같은 건강보험 재정을 빼돌리는 범죄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부당청구와 관련해 반드시 현장실사해 부당청구 전모를 밝혀내고 이 같은 부도덕한 범죄행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끝으로 "국제성모병원의 진료비 부당청구 사건 진상이 명백하게 밝혀지고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국제성모병원 쪽은 경찰 조사를 지켜본 뒤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지만 제기된 의혹과 혐의에 대해 제대로 해명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