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사망... 여야, 정부 가이드라인 수사에 일침
상태바
성완종 사망... 여야, 정부 가이드라인 수사에 일침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4.1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친이 구별, 모두 부정적 반응... 자원외교 비리 수사, 난항 예상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죽음에 대해 10일 여야 정병국·이상민 국회의원은 정부의 수사 가이드라인 지시로 인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됐다며 입을 모아 비판했다. (사진=방송화면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 중 지난 9일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해 그 화살이 박근혜 정부에게 향하고 있다.

죽기 전 남긴 유서에서 검찰 수사가 억울하다는 심정을 밝힌 성 전 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 미화 10만 달러, 허태열 전 비서실장에게 7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부정부패, 비리 척결 등 미리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정부에게 책임이 있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정병국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10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려했던 부분이 결국 사건으로 벌어지고 말았다"고 언급했다.

정 의원은 "사건이 문제가 될 때 수사를 하면 되는데 사전에 가이드라인을 주듯이 (정부가) 대대적으로 수사를 하겠다고 접근을 하니 기획수사가 됐다"며 "때문에 검찰이 무리하게 수사를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유사한 사건들이 많이 일어나서 이러한 부분을 우려했던 것인데 결과적으로 일어나고 말았다"고 덧붙였다.

성 전 회장이 죽음 직전 한 언론과 가진 인터뷰 내용에 대해서도 충격적이었다며 결국 부메랑이 되어 현 정권에게 다시 향할 것이란 예측도 내놓았다.

또한 이상민 새정치연합 국회의원도 이번 사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그동안 검찰수사 중에 피의자가 자살한 사건이 상당히 많다"며 "이에 대해 검찰 스스로 성찰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검찰수사는 조용히 실속있게 해야 하는데 국무총리가 나서서 부정척결을 말하며 정부가 너무 요란스럽게 나선 것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다"고 꼬집어 말했다.

한편 두 여야 의원은 성 전 회장을 친이냐 친박이냐로 구분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새누리당 정 의원은 "지난 2007년 대선캠프에서 성 전 회장이 활동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 당선 후 (성 전 회장이)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다는 것을 가지고 '친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당시 장관이었던 최경환 부총리나 유정복 인천시장도 '친이'라고 해야 하냐"며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새정치연합 이 의원 또한 "'친이'인지 '친박'인지 판단할 근거나 정보는 없다"며 함구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검찰이 이번 성 전 회장의 죽음의 원인과 배경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할 필요가 있다고 제기해 향후 수사 과정에 관심이 집중된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