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악성 고소득·전문직 체납 보험료 특별징수
상태바
건보공단, 악성 고소득·전문직 체납 보험료 특별징수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5.05.0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강보험료를 체납하고 있는 고소득·전문직 종사자 등 가입자 5만9000 세대에 대해 체납보험료 특별징수에 들어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6일 "건강보험료를 체납하고 있는 고소득·전문직 종사자 등에 대해 체납보험료 특별징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납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료를 내지 않는 버티는 악성 고소득·전문직 체납자 5만9000세대가 대상이다. 이들이 내지 않고 있는 보험료는 1378억원이다.

건보공단은 '제2금융권에 숨어 있는 재산을 추적·압류하는' 등 강도 높은 강제징수에 나설 예정이다.

공단은 체납자의 증권사 예탁금 등 제2금융기관에 대한 체납처분 시범사업을 거쳐 지난 4월부터 강제징수를 전면 확대 실시했다.

또한 민간보험사(생명·손해) 보험금 채권에 대한 강제징수(압류·추심)를 실시함으로써 체납보험료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같은 조치에 대해 공단 관계자는 "그동안 6개 지역본부별로 '체납제로팀'을 두고 매년 특별관리대상 세대를 선정해 재산 압류·공매(추심) 등 강력한 징수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나 납부능력 있는 고소득·전문직 체납자의 도덕적 해이가 근절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계속하여 납부능력 있는 체납자의 재산을 끝까지 추적·발굴하고, 강제징수를 강화하여 성실납부자와 형평성 실현 및 도덕적 해이를 방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