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국회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 빠르면 6월 중 발표"
상태바
새정치 "국회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 빠르면 6월 중 발표"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5.2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성 최소화·집행 투명성 강화... 내년 총선 앞두고 민심 돌리기 나서

▲ 새정치연합 이윤석 국회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 TF 단장은 28일 빠르면 6월 중 제도 개선책을 마련해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이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새정치연합 국회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는 이르면 내달 중 특수활동비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특수활동비의 편성을 최소화하고 집행 투명성을 강화해 국민의 세금이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것을 막겠다는 것이다.

최근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며 당의 혁신을 부르짖고 있는 새정치연합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 신뢰 회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윤석 새정치연합 국회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 TF 단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늦었지만 제도 개선을 위한 대책반 활동을 시작해 빠르면 6월 중 개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회의원만의 특권으로 여겨지며 상세한 사용 내역이 공개되지 않았던 국회 특수활동비는 최근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발언이 시발점이 되어 관심도가 급상승했다.

홍 지사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의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부인하며 자금의 출처가 쓰다 남은 특수활동비였다고 무리수를 둬 국민의 공분을 샀다.

이후 억 단위도 아닌 조 단위의 어마어마한 국민 세금이 국회의원의 정치자금으로 쓰인 것이냐며 여론의 비난이 거세 정치권이 부랴부랴 대안 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 단장은 "크게 두 가지 원칙인 '편성의 최소화'와 '집행 투명성 강화'에 입각하겠다"며 개선책 마련을 서둘렀다.

구체적으로는 "1조2500억원에 달하는 편성을 최소화해서 꼭 필요한 부처와 업무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며 "(특수활동비를) 사용하면 증빙서류 제출을 의무화하고 감사원 및 국회 결산심사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국회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을 위해 새정치연합이 제일 먼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다"며 국민앞에 그 각오를 드러냈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