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4대강 이후 심각... 야, '4대강 재자연화' 촉구
상태바
낙동강 녹조, 4대강 이후 심각... 야, '4대강 재자연화' 촉구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6.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5.4배 가량 유속 저하 발생해... 정부, 수문 상시개방해야

▲ 낙동강에 발생한 녹조가 갈수록 심각한 상태로 번지고 있어 주민 피해가 우려스럽다. (사진=블로그)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낙동강 유역의 녹조가 심각한 상태로 들어서면서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한 정부의 특단이 요구된다.

이미 달성보 부근을 뒤덮은 낙동강 녹조는 강 전체로 확산돼 수질악화로 인한 1300만 영남 주민들의 식수 문제로도 이어지고 있다.

벌써 열흘 넘게 낙동강 유역에 서식하는 어류들이 집단 폐사하면서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생계에도 막대한 영향이 끼칠 것으로 보인다.

▲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
ⓒ 데일리중앙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1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녹조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유속 저하라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환경부는 지난 2013년 4대강 사업 이후 낙동강 유속은 구간별로 최대 38배, 평균 5.4배 가량 저하됐다고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환경부의 이같은 지적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는 흡착제 사용, 조류제거선 투입 같은 일시적인 대증요법에 급급해 녹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새정치연합에서는 수질 악화에 대한 처방으로 수문 상시 개방을 포함한 '4대강 재자연화'방안을 제의한 바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국립 환경과학원도 수문을 개방하면 녹조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은 것이 대표적이다.

김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박 정부는 수문을 상시 개방하는 등 녹조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무리한 4대강 사업이 불러온 녹조 참사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4대강 재자연화'방안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