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교육감 중 15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상태바
17개 교육감 중 15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09.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화 강행시 대대적인 불복종 운동 불가피... 청와대 반응 주목

▲ 전국 시도교육감 17명 중 15명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혀 정부가 국정화를 밀어붙일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전국 시도교육감 17명 중 15명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가 국정화를 강행할 경우 시도 교육현장의 대대적인 불복종 운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큰 파장이 예상된다.

진보성향으로 분류되는 13명의 교육감 뿐 아니라 중도성향의 설동호 대전교육감과 보수성형의 우동기 대구교육감까지 나서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검정 절차를 철저히 거친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고 있는 것.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현재 보수성향으로 분류되는 김복만 울산교육감과 이영우 경북교육감만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국회 교문위 새정치연합 박홍근 의원은 14일 "초중등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들이 이념성향을 초월하여 국정화에 반대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이들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국정전환을 강행할 경우 교육현장의 거센 반발이 뻔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혼란은 0%대의 채택율로 막을 내린 교학사 교과서 사태 때보다도 훨씬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서울·경기·인천·강원·광주·전남·전북·경남·부산·제주 등 교육감 10명이 국정화 반대 성명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다음날에는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교육감들이 별도의 반대 성명을 냈다.

우동기 대구교육감은 설문·응답 형식으로 진행한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견서'를 통해 '검정 유지' 입장을 나타냈다.

국정화에 반대하는 교육감들은 "국가가 주도하고 만드는 교과서의 일방적인 가치관으로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는 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불필요한 논란과 혼란을 초래하는 국사교과서 국정화는 민심을 거스르고 국론분열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제도적 역행을 중단하고 사회 대통합을 위한 역사교육을 고민해 주기를 정중히 요청한다"고 박근혜 정부에 당부했다.

청와대 반응이 주목된다.

박홍근 의원은 "산적한 교육현안 앞에서 과연 누구를 위한 역사전쟁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누구보다 교육의 미래를 깊이 염려하고 있는 교육감들의 진심어린 충고를 박근혜 정부가 깊이 새겨서 국정전환과 관련한 일체의 움직임을 중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한편 전국 중고교 사회과 교원 2만4195명 대상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찬반 설문조사 결과 '국정화 반대율' 77.7%(9.4∼8, 스마트폰 설문방식)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