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중앙 만평] 웃는 아베, 작아진 박
상태바
[데일리중앙 만평] 웃는 아베, 작아진 박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15.10.2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한중일 3국 정상회의와 첫 한일 정상회담이 새달 1일과 2일 서울에서 잇따라 열린다고 공식 발표했다.

동북아 평화와 안정, 공동번영을 위한 3국 정상회의 개최에 여야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북핵문제 해결의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이후 3년여 만에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일본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조치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아베 정부의 역사왜곡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되 우리 측의 실리는 실리대로 알뜰하게 챙길 수 있는 회담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한일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것들 가운데 무엇이 해결됐는지 의문스럽다"며 "과거사 문제가 한일 정상회담 전제조건에서 논의 주제로 바뀐 이유가 의아하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는 미국의 요구로 등 떠밀리듯 열리는 회담이라는 우려를 회담 결과를 통해서 분명히 해소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중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