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위, 진실화해위 이재교교수 비상임위원 임명 맹비난
상태바
범국민위, 진실화해위 이재교교수 비상임위원 임명 맹비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9.04.0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는 8일 이재교 인하대 교수와 강규형 명지대 교수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비상임위원에 임명된 데 대해 "과거사 청산을 죽이기 위한 '살해예비음모'"라고 맹비난했다.

이재교 교수는 한나라당 추천으로, 강규형 교수는 이명박 대통령 추천으로 진실화해위 비상임위원에 임명됐다.

범국민위는 이날 성명을 내어 "이재교 교수는 93년 변호사 개업 후 2개월 동안 벌어들인 수임료 13억1300만원 중 3억9300만원을 브로커에게 알선 명목으로 준 법조 비리 혐의로 인천지검에 적발돼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됐던 전형적인 '전관예우' 사건의 주인공"이라고 규정했다.

또 강 교수에 대해서는 "왜곡된 역사의식으로 논란을 빚었던 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를 펴낸 교과서포럼의 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지난 해 임시정부 법통을 훼손했다는 논란을 일으킨 '건국 60년-위대한 국민 새로운 꿈'의 집필자 가운데 한 명"이라고 지적했다.

범국민위는 "법조비리 범법 전력을 가진 자와 뒤틀리고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가진 현대사 전공자를 그 어떤 국가기관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해야 할 진실화해위의 비상임위원으로 임명해 어떻게 과거사 진상규명을 하게 하려는 것이냐"며 두 사람의 진실화해위 비상임위원직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범국민위는 이어 "최소한의 도덕성도 전문성도 객관성도 가지고 있지 않은 이들을 진실화해위 비상임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은 '과거사청산'을 죽이려는 '살해음모'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이 문제를 가만히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