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진보신당, 울산북구 단일화협상 재개
상태바
민노당-진보신당, 울산북구 단일화협상 재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4.11 11:0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오늘 중으로 실무협상 시작할 듯... 민주노총 간부 석방 촉구

▲ 4.29 재보선 울산북구 민주노동당 김창현, 진보신당 조승수 예비후보(왼쪽부터) 간 후보 단일화 협상이 곧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 데일리중앙
민주노총 울산본부 총투표에 대한 울산북구 선관위의 유권해석으로 중단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4.29 재보선 울산북구 후보 단일화 협상이 11일 재개될 예정이다.

민노당 김창현, 진보신당 조승수 예비후보는 이날 울산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단일화 협상을 즉각 재개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날 오후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실무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김창현 예비후보는 회견에서 "총투표:비정규직여론조사:주민여론조사를 50%:25%:25%로 반영해 후보단일화를 이루기로 한 지난 6일의 합의는 유효하다"며 "지난 이틀 간의 혼란을 극복하고 단일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속히 재개할 것을 진보신당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조승수 예비후보도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노동조합 총투표와 양당이 실시하는 여론조사를 후보등록 마감일까지 진행해 단일화를 성사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해, 오늘 중으로 중단된 실무협상을 재개하고, 밤을 새워서라도 협상을 타결해 진보진영 후보단일화의 최종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와 노동자 정치 세력화를 위한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 총투표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두 예비후보는 이와 함께 총투표 실시와 관련해 경찰에 연행된 김주철 민주노총 울산본부장 등 민주노총 간부들을 당장 풀어줄 것을 촉구했다.

김 예비후는 특히 "울산 북구 선관위의 잘못된 결정과 비상식적 행동으로 후보단일화에 심각한 혼란을 조성하였고, 결과적으로 진보진영 후보에게 불이익을 주고 보수정당 후보에게는 이득을 줬다"며 선관위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앞서 울산북구 선관위는 지난 8일 후보 단일화를 위한 민주노총 총투표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사전 선거운동 등 위법행위에 해당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그러나 이틀 뒤인 10일 중앙선관위는 조합원 총투표로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상반된 결론을 내렸다.

이번 재보선에서, 특히 당선이 유력하게 점쳐지는 울산북구에서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진보신당과 민노당은 후보 등록 마감일인 15일까지 후보 단일화를 끝낸다는 방침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태평 2009-04-11 12:54:16
여론조사 결과를 보니 조승수 후보가 1등을 달리는구만.
진보신당이 원내 진출의 교부도가 되겠군.

강준호 2009-04-11 12:24:13
15일까지 등록해야 하는데 시간이 별로 없다.
우물쭈물 하다가 단일화 문건너간다.
다 된 밥에 코 빠트리지 말고 대승적 결단해라.
한나라당 후보에게 그저 단 된 밥 줄 것이 아니라면
단일화해라. 경쟁력이 더 높은 후보쪽으로 단일화되면
한나라당 후보 충분히 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