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개통, 경기 서북부 분양시장 잠 깨우나
상태바
경의선 개통, 경기 서북부 분양시장 잠 깨우나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9.05.07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접근성 좋은 데다 각종 호재 겹쳐 향후 자산가지 높아

▲ 자료=스피드뱅크
잠자던 경기 서북부 분양시장이 7월 1일 경의선 복선 전철 개통으로 깨어나고 있다.

가장 큰 취약점으로 꼽히던 교통 여건이 경의선 복선 전철 개통으로 획기적으로 개선돼 서울과의 거리감이 줄어든데다 양도세 한시 감면 조치까지 겹치면서 분양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산 덕이지구에 분양 중인 '신동아 하이파크시티'는 한 달 새 700여 가구를 팔아 치웠다. 지난달 청약 접수를 실시한 파주새도시 '한양 수자인' 아파트도 1개 주택형을 제외한 모든 물량이 순위 내 청약 마감되는 등 높은 청약 열기를 보이고 있다.

이번 경의선 복선 전철 개통으로 파주 문산에서 서울 성산까지의 이동 시간은 40분대로 줄어들게 된다. 대곡역(3호선)과 성산역(6호선)에서 환승이 가능하고, 배차 시간도 출·퇴근시 12분, 평상시 15분 정도로 줄어들어 이용이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2016년 말 개통을 목표로 둔 대심도 철도 일산-동탄 간 노선도 확정 발표됨에 따라 교통 여건은 앞으로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서북부 지역의 호재는 이 뿐만이 아니다. 초고층 주상복합 타운으로 변모하는 고양시 탄현동을 비롯해 일산 장항동 일대에 대규모 정보산업단지와 주거, 상업, 문화 시설을 갖춘 지식기반 정보단지(Bromex Dream Field)가 추진될 계획으로 향후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같은 매머드급 개발 호재로 경기 서북부 지역의 분양 시장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연내 분양 예정 단지로는 고양시 성사동 재건축 아파트와 고양시 삼송지구 등이 있다.

미분양 아파트도 인기다. 미분양 아파트는 금융 조건과 옵션 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잘만 고르면 주택 마련 부담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12일 정부가 미분양주택 해소 등 경제 활성화 세제 지원 방안을 발표해 신규 취득하는 주택의 양도세 감면(과밀억제권역 50%, 기타지역 100%)도 받을 수 있어 역세권과 세제 혜택 등 1석2조의 효과를 얻게 된다.

다음은 7일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가 밝힌 경의선 복선 전철 주변 분양∙미분양 주요 단지들이다.

▶ 분양 ◀

◇ 고양시 덕양구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원당주공2단지를 재건축해 하반기 분양에 나선다. 총 1651가구 가운데 110가구가 일반에 선보일 예정이다. 공급 면적은 168, 188㎡ 등이다. 지하철 3호선 원당역이 인근에 있다. 주변 교육 시설로는 성사초등학교, 성사고등학교가 있다.

▶ 미분양 ◀

▲ # : 주상복합, * : 타운하우스 (자료=스피드뱅크)
◇ 고양시 일산서구 '하이파크시티 신동아파밀리에'= 신동아건설은 경기도 일산구 덕이지구에 '하이파크시티 신동아 파밀리에'를 분양 중이다.

A2, A3, A4 블록을 합하면 총 3316가구 대단지로 단지 내에 수영장, 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춰진다. 사업지인 덕이지구는 일산새도시와 인접해 있고 지하철 3호선 대화역과 경의선 탄현역이 가깝다.

자유로 이산포IC와도 바로 연결돼 서울과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주변에는 호수공원, 이마트, 하이마트, 일산 서구청 등 편의 및 행정 시설이 위치해 있다. 계약 혜택으로는 ▲계약금 5% 정액제 ▲중도금 전액 무이자 ▲시스템 에어컨 무상 설치 ▲발코니 확장 무료 등이 있다.

◇ 고양시 덕양구 '중흥 S-클래스'= 중흥건설은 행신2차 중흥S-클래스 타운하우스를 분양 중에 있다. 중흥S-클래스는 지하 2층에서 지상 4층 109㎡, 110㎡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에는 차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되며 15층 아파트의 두 배 거리인 80미터의 동간거리를 갖추고 있어 일조권 및 채광성과 통풍성을 확보한다.

중흥S-클래스가 들어서는 행신2지구(D-4블록)는 경의선 복선 전철 행신역과 차로 5분 거리에 있으며, 제2자유로 강매IC(2011년 개통 예정)와 인접해 있다. 계약금은 10%이며 중도금은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위시티자이'= GS건설은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지구에서 자이를 분양 중이다. 고양 식사지구는 민간 도시개발 대단지로 123만㎡ 규모에 총 1만여 가구가 들어서는 민간사업 가운데 대단지다.

일산 새도시뿐만 아니라 주변에 기반시설이 잘 갖춰진 택지지구들이 많은 편으로 풍동 1, 2지구와는 맞닿아 있고 일산2지구와도 가깝다. GS건설은 위시티 자이 잔여분에 대해 계약금 3500만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준다. 또 발코니 확장비용과 새시와 기존 유상으로 제공되던 빌트인 가전(에어컨 제외)도 분양가에 포함된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