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최정우는 포스코 비리 핵심"... 최정우 내정자 검찰 고발
상태바
시민단체 "최정우는 포스코 비리 핵심"... 최정우 내정자 검찰 고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7.0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포스코회장 후보의 배임·횡령방조·직무유기 의혹 제기... 포스코 "전부 사실무근" 반박
▲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오른쪽)은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를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겠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대표 정민우)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를 9일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앞서 포스코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된 CEO 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을 포스코 차기 회장 내정자로 전격 발표했다. 지난 4월 18일 권오준 회장이 사의를 밝힌 뒤 약 두 달 만이다.

그러나 시민단체로부터 포스코마피아 중 한 명으로 지목된 최정우 후보의 앞길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당장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등은 최 내정자를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으로 규정하고 "포스코마피아의 포스코 사유화를 막아야 한다"며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은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정우는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하고 주도했다"며 최 내정자를 배임과 횡령범죄 방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는 최정우 내정자에 대해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의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으며 ▷포스코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으로 포스코가 몰락하는 동안 최정우 후보는 포스코 감사실장, 포스코 CFO에 해당하는 가치경영센터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쳐 포스코 비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 후보가 감사실장으로 있던 2011년 포스코는 인수액 100억원 정도로 평가받던 에콰도르의 산토스를 250억원에, 영국의 페이퍼컴퍼니인 EPC를 550억원에 인수했다고 한다. 그리고 최 후보가 CFO로 있던 2016년 산토스는 원래 주인에게 68억원에 매각하고 EPC는 0원에 땡처리했다고.

추혜선 의원은 "다른 기업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면 감사실장이나 CFO는 책임지고 물러나거나 중징계를 받아야 할 것"이라며 "하지만 최정우 후보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불가능한 일이 '국민 기업'이라는 포스코에서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10년 동안 저질러졌다는 얘기다.

지난 10년 포스코그룹 전체에서 이뤄진 많은 비리들이 '기-승-전-최정우'로 귀결된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추 의원은 "최정우 후보는 포스코의 비리와 적폐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면서 "회장에 선임된다 하더라도 검찰 수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정민우 대표(왼쪽)은 9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에 대해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핵심이며 국내 뿐 아니라 브라질 사정당국이 수사 중인 브라질제철소 건설에서의 역외자금 유출 등으로 해외에서도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 데일리중앙

포스코에서 대외협력팀장을 지낸 정민우 대표는 "최정우는 MB(이명박 전 대통령)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는 것이 포스코 안팎의 평가"라고 말했다.

최정우 후보는 MB정부가 시작된 2008년 3월부터 MB패밀리의 자금 채널로 유명했던 포스코건설의 기획재무실장으로 2년 간 재임하며 포스코건설 사장이었던 정준양 전 회장과 긴밀한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민우 대표는 최정우 후보에 대해 "국내 뿐 아니라 브라질 사정당국이 수사 중인 브라질제철소 건설에서의 역외자금 유출 등으로 해외에서도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고 했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특히 최정우 후보가 선출된 포스코의 승계카운슬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때 만들어진 비선 적폐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정민우 대표는 "포스코가 껍데기만 남도록 만든 최정우는 조속히 자진 사퇴하고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그것만이 최정우가 포스코에 끼친 해악에 대한 최소한의 사죄이고 포스코가 포피아의 손을 벗어나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전면 부인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의 기자회견 내용은) 전부 허위 사실"이라며 "반박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