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대다수 "생활정보지 대출광고 규제·금융당국이 관리해야"
상태바
국민 대다수 "생활정보지 대출광고 규제·금융당국이 관리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08 1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노당 이정희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국민 대다수가 고리 사채의 불법 대부업체에 대한 규제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생활정보지의 무분별한 대출 광고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8일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실에 따르면, 사회동향연구소에 의뢰해 최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민83.5%가 생활정보지 대출 광고에 대해 규제해야 한다고 답했다. 규제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은 6.5%에 그쳤다.

특히 고리 대부업체의 피해상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답한 사람의 경우 규제 여론이 93.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연 최고 60%에 이르는 금리규정에 대해서도 높다고 답한 응답이 90%를 넘었다. 78.0%가 '매우 높다', 12.3%가 '높은 편이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불법 대부업(사채놀이)=패가망신'이라는 부정적 사회 통념이 매우 강하게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당국의 관심이 절실해 보인다.

이정희 의원은 "지역이나 성별, 연령, 직업을 불문하고 하나의 사회적 현상에 대해 이만큼 여론의 일치성 높은 경우는 흔치 않다"며 "따라서 불법 대부업체에 대한 규제를 추진한다면 충분히 폭넓은 국민적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불법 고리 대부업체들을 지금처럼 광역 지자체가 아닌 금융당국이 관리 감독하도록 법을 고쳐야 한다는 의견이 73.6에 이르렀다. 반대 의견은 8.5%로 소수에 불과했다.

좀 더 전문성과 책임성있는 정부기관에서 불법 대부업체들을 관리, 통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지자체는 전문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행정집행에 있어 선거와 표를 의식하는 경향성이 많아 소극적일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 의원은 "신용불량자 등 경제적 취약 계층의 존재가 이러한 불법 사금융이 판을 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는 만큼, 이들 업체를 단속하는 것이 완전한 해결책은 될 수 없다"며 "우선은 불법 대부업체의 광고나 활동을 규제하되, 경제적 취약 계층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일 만 19세 이상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사회동향연구소가 실시한 것으로  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오차는 ±3.1%포인트이다.

한편 지난 6월 29일 이 의원이 대표발의한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국회 정무위 법안소위에 계류 중이다. 대부업체 관리감독을 지자체에서 금융위로 바꾸는 등 대부업체 단속 및 규제 방안에 대해 금융위원회가 반대하고 있기 때문.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명록 2009-12-08 22:50:43
얼마나 찔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