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상화추진위, 친북·반국가 인사 100명 발표
상태바
국가정상화추진위, 친북·반국가 인사 100명 발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0.03.1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논란 예상... 최규식 의원 "꼴통 극우세력의 웃기는 작태"

▲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가 12일 친북·반국가 행위자 100명을 선정, 그 명단을 발표하고 나서 사회적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가 친북·반국가 행위자 100명을 선정해 그 명단을 발표했다. 명단에는 현역 정치인을 포함해 각계의 진보 성향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어 사회적 논란이 예상된다.

이 단체는 2008년 6월 출범한 친정부적 보수단체이다. 서울남부지검장 출신의 고영주 변호사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국가정상화추진위는 12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친북·반국가 행위 대상자 5000명 가운데 현재 활동 중인 사회적 영향력이 큰 인사를 대상으로 1차로 100명을 추려 공개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민족문제연구소가 일제 강점기에 친일 행위를 한 한국인들의 목록을 정리해 펴낸 친일 인명사전에 대한 보수단체의 대응으로 풀이된다.

선정 기준과 관련해 추진위는 "북한 당국의 노선인 '주체사상' '선군노선' '연방제 통일' 등을 지지·선전한 행위(친북행위)와, 헌법질서를 부정하고 국가변란을 선동한 경우(반국가행위)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권영길 국회의원, 민주당 최규식 국회의원 등 현역 의원 3명을 비롯해 김근태·노회찬 전 의원, 이재정·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 정·관계 인사 14명이 명단에 포함됐다.

또 박원순 변호사 등 법조계 인사 3명,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소설가 조정래·황석영씨 등 문화예술·언론계 인사 13명 등도 명단에 올랐다.

학계에서는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 안병욱 가톨릭대 교수, 조국 서울대 교수, 강정구 동국대 교수 등 17명이, 종교계에서는 문규현·문정현·함세웅 신부, 진관·수경스님 등 10명이 포함됐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과 최열 환경재단 대표, 한상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 등 노동계·재야운동권 인사도 36명이 명단에 들어 갔다. 송두율 독일 뮌스터대 교수 등 해외활동 인사 5명도 포함됐다.

1차 명단 등재를 놓고 보수진영 내부에서 논쟁이 벌어졌던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명단에서 빠졌다. 추진위는 그러나 "현재 활동 중인 사람을 우선으로 했기 때문"이라며 "올해 말 출판 예정인 2권에서는 수록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당사자의 이의 신청을 받아 올해 8.15광복절을 맞아 오는 8월 15일 친북반국가행위 인명사전 1권을 펴낼 예정이다. 앞으로 2, 3차 명단을 계속해서 발표하고 올해 말께 인명사전 2권을 엮어 낸다는 방침이다.

▲ 민주당 최규식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이 보수단체가 선정한 이른바 '친북·반국가 행위자' 100명이 공개되자 명단에 포함된 민주당 최규식 의원은 '해괴한 책동'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최 의원은 추진위의 명단 발표 직후 반박 보도자료를 내어 "한미다로 꼴통 극우세력의 웃기는 작태"라며 맹비난했다.

그는 이 단체가 자신을 지목한 데 대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촛불시위 참가자의 가족에 대한 연좌제 수사를 폭로하면서 법적 근거도 없는 공안사범 조회리스트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고 철폐를 촉구한 것과 17대 국회에서 국민들의 사상을 검증하던 경찰 공안문제연구소를 폐지시킨 것 등이 이유가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명단에 나온 분들이 한결같이 우리 사회 민주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해 오시고 그 과정에서 많은 고초를 겪은 분들인데, 여기에 함께 포함된 것이 영광이면서 한편으로 한 일도 없는 사람이라서 오히려 이 분들께 누가 되는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의를 제기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