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이승만기념관 검토 자료 공개 둘러싸고 논란
상태바
서울시의 이승만기념관 검토 자료 공개 둘러싸고 논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11.2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시의회 계속된 자료제출 요구에 거부... "비공식 자료이고 별 내용 없다"
최재란 의원 "이렇게까지 거부하는 이유 뭔지 의문... 오세훈 시장 뭣을 감추나"
이승만기념관 검토 자료 공개 여부 둘러싸고 시의회와 오세훈 시장 대립하나
최재란 서울시의원은 지난 24일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 소관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이승만기념관 검토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해당 자료는 비공식 자료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최재란 서울시의원은 지난 24일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 소관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이승만기념관 검토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해당 자료는 비공식 자료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서울시의 이승만기념관 검토 자료 공개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는 시의회의 거듭된 요구에도 비공식 자료라는 이유를 들어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승만기념관 건립추진위원들과 간담회에서 직접 설명한 것으로 알려진 '송현공원 내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 검토' 제목의 PPT 자료 제출 여부를 놓고 시의회와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서울시의회 민주당 최재란 의원은 지난 24일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 소관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이승만기념관은 '송현동 부지 활용 및 공원화 사업'과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PPT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제대로 예산(안) 심사를 할 수 없다"며 서울시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해당 PPT 자료는 공식적으로 작성되지 않은 비공식 자료이기 때문에 제출할 수 없다며 별다른 내용이 들어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최재란 의원은 "서울시에서 작성하고 외부 시민들 앞에서 시장이 직접 발표한 자료는 내부검토 중인 비공식 자료로 볼 수 없다"며 "이승만기념관 건립 검토 PPT 자료는 예산(안) 심의와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지방자치법에 따라 적법하게 요구하는 자료다. 시의회를 존중하고 지방자치법을 준수하라"고 재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에서는 '본회의나 위원회는 그 의결로 안건의 심의와 직접 관련된 서류의 제출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최재란 의원은 현재 서류 제출 요구의 건을 시의회 상임위에 건의 한 상태다.

최 의원은 "송현동 부지는 검토할수록 이승만기념관이 건립되면 안 되는 이유가 발견된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서울시가 제시한 이승만기념관 건립 예정 위치는 조계종과 태고종 청사 중간 지점이라 불교계의 반발이 표면화되고 있으며 하다못해 여당 내부에서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승만기념관 건립이 쟁점으로 부각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끝으로 "특별한 내용이 없다면서 이렇게까지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감추고 싶은 것이 있기 때문 아니겠나"라며 "오 시장이 의견을 모아 달라고 했으니 '송현공원 내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 검토' PPT 자료를 모든 시민에게 공개하고 서울시민 모두의 의견을 들어보자"고 서울시에 제안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