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신년사... "지속가능한 부산항 기반 갖추는 해로 만들겠다"
상태바
부산항만공사, 신년사... "지속가능한 부산항 기반 갖추는 해로 만들겠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1.0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준석 사장, 신년사 통해 '최첨단 스마트 항만 구축 및 친환경·디지털 항만으로 전환 가속화' 역설
강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부산항의 기반을 갖추는 해로 만들겠다"며 최첨단 스마트 항만 구축 및 친환경·디지털 항만으로의 전환 가속화를 역설했다. (사진=부산항만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강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부산항의 기반을 갖추는 해로 만들겠다"며 최첨단 스마트 항만 구축 및 친환경·디지털 항만으로의 전환 가속화를 역설했다. (사진=부산항만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2일 "2024년을 지속가능한 부산항의 기반을 확실히 갖추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강 사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최첨단 스마트 항만 구축 및 친환경·디지털 항만으로의 전환 가속화를 역설했다.

강 사장은 "올해 부산항은 글로벌 공급망 혼란, 지정학적 갈등, 무역전쟁, 자원 민족주의 강화 등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항만의 디지털화, 탈탄소화 등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올해 창립 20주년이다. 지난 20년간 쌓아온 실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운항만물류산업의 불확실성과 대전환의 시대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부산항의 기반을 갖추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강준석 사장은 먼저 국내 기술 중심의 완전 자동화 항만을 실현하는 등 최첨단 스마트 항만 구축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강 사장은 "신항 서컨 2-5단계는 무인 원격 크레인과 자동이송장비가 도입된 우리나라 첫 완전 자동화 부두라는 점에서 부산항 운영체계의 혁신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항 서컨 2-5단계는 2012년 착공 후 지난해 11년 만에 준공을 마치면서 차세대 항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다음으로 부산항을 친환경·디지털 항만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실히 갖추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 사장은 이와 함께 ▲항만과 연관산업이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 육성 ▲북항 재개발 지역을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시민들의 항만공간으로 조성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대 통해 부산항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약속했다.

강 사장은 끝으로 "부산항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언제나 녹록치 않았지만 우리는 도전정신과 혁신으로 그간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왔다"며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고 부산항의 미래는 밝다. 자신감을 가지고 힘차게 나아가자"고 공사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