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인공지능(AI)이 경매낙찰까지 예측한다고?
상태바
이제 인공지능(AI)이 경매낙찰까지 예측한다고?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4.01.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옥션, 확 달라진 ALG 3.0 낙찰예측시스템 공개
낙찰 여부 및 확률, 적정가격 예측으로 기능 확대
지지옥션이 확 달라진 ALG 3.0 낙찰예측시스템을 15일 공개했다. (자료=지지옥션)copyright 데일리중앙
지지옥션이 확 달라진 ALG 3.0 낙찰예측시스템을 15일 공개했다. (자료=지지옥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부동산 경공매 데이터 전문기업 지지옥션은 2024년 1월부터 낙찰예측시스템(ALG3.0)을 신규 서비스 한다고 15일 밝혔다.

ALG 3.0 서비스는 지지옥션이 보유한 경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경매진행 및 시장분석 변수를 적용한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경매 낙찰시기 및 낙찰금액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자사 ALG 2.0 경우 경매 적정가(가격)만 제시했다면 ALG 3.0의 경우 업계 최초로 경매 회차별 유찰 및 낙찰 여부와 이에 따른 경매 적정가(가격)을 제시해 정확도를 높였다.

낙찰 여부 예측으로 채권자 및 경매 응찰자들의 경매 환경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경매 채권자들의 경우 ▷경매 시작단계에서 어느 시점에 낙찰되는지 ▷낙찰금액은 얼마에 되는지 알 수 있게 됨으로써 총 채권회수 금액과 채권회수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유동화 여부 등을 좀 더 계획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매 응찰자들도 인공지능이 분석한 적정 낙찰가 및 낙찰 시점을 제공받게 돼 입찰가격 산정 및 시기 결정에 참고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ALG 3.0 개발을 총괄한 강경모 지지옥션 AI센터장은 "40년 전부터 경매정보 시장을 지지옥션이 개척하고 기반을 만들어 갔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대중화 된 시대에서 경매정보는 어떻게 변화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싶다"며 "향후 낙찰예측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서비스를 경매정보와 융합해 서비스 품질을 높여 가겠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