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경험이 책이다"... 광명시, 사람책도서관 스텝업
상태바
"시민의 경험이 책이다"... 광명시, 사람책도서관 스텝업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2.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사람책, 사람책초대석, 사람책박람회 등 다양한 사업 추진
지역 곳곳의 숨어있는 사람책 발굴 통해 시민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전달
박승원 시장 "산 경험과 지식은 소중한 자산, 함께 성장하는 시민사회 만들 것"
광명시가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사람이 한 권의 책이 되어 개인의 경험과 지혜를 생생하게 대화로 전달하는 차별화된 도서관 정책인 사람책도서관 사업을 추진한다. (포스터=광명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광명시가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사람이 한 권의 책이 되어 개인의 경험과 지혜를 생생하게 대화로 전달하는 차별화된 도서관 정책인 사람책도서관 사업을 추진한다. (포스터=광명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광명시가 시민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사람책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사람책도서관 스텝업 사업을 추진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9일 “산 경험과 지식은 소중한 자산"이라며 "함께 성장하는 시민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광명시의 사람책도서관은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사람이 한 권의 책이 되어 개인의 경험과 지혜를 생생하게 대화로 전달하는 차별화된 도서관 정책이다. 시민 누구나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만나볼 수 있다.

우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 공유를 위해 지역 곳곳에서 오랫동안 축적된 경험을 가진 사람책을 추가 모집한다. 법과 사회, 컴퓨터, 진로, 문화, 예술, 여행, 체육, 외국어, 건강 등 기존 11개 분야에 더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부합하는 신산업 분야 사람책도 초빙할 예정이다.

광염시는 매월 이달의 사람책 분야를 선정해 도서관 홈페이지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홍보, 은 시민이 사람책을 대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청소년 진로교육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달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한 사람책 초대석을 올해 상반기에 개최한다. 하반기에는 시민이 가장 알고 싶고 관심이 많은 분야의 사람책을 다수 초빙해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광명시 사람책으로 활동을 바라는 시민은 광명시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등록 신청을 하면 인터뷰 뒤 승인이 결정되고 광명시도서관에서 사람책으로 활동할 수 있다. 

사람책 대출을 원하는 시민은 홈페이지에 수록된 사람책을 검색해 대출 신청을 하면 된다. 현재 '2월의 사람책'은 취미, 교양 분야로 아로마테라피, 눈에 보이는 캐릭터, 여행 인문학 등의 사람책이 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도서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하안도서관 도서관정책팀(☎ 02-2680-5834)로 문의하면 된다.

광명시 사람책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승원 시장은 "시민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대화와 토론을 통해 공유하는 사람책도서관 사업을 민선 7기부터 추진하여 올해로 7년째를 맞았다"며 "시민들의 살아있는 경험과 지식은 소중한 자산이며 이번 스텝업 사업을 통해 좀 더 많은 시민이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 함께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민선 7기부터 사람책도서관을 운영해 현재 11개 분야, 62명의 사람책을 보유하고 있다. 1 대 1 사람책 대출을 비롯해 찾아가는 사람책, 사람책박람회 등을 통해 1041명의 시민 참여를 이끌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