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데드라인 지났지만 전공의들 거의 복귀안해
상태바
정부 데드라인 지났지만 전공의들 거의 복귀안해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3.01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전공의 복귀시한이 지났지만 의료현장으로 돌아온 전공의는 극소수에 그쳤다. 1일부터는 계약 종료나 포기 등으로 전임의, 인턴 등이 병원에 출근하지 않으면서 남은 의료진들은 더욱 극한 상황에 몰리게 됐다.

1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전공의들은 복귀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다. 한 지방 대학병원의 경우 60명이 넘는 전공의가 복귀했지만, 대다수의 경우 한 자리에 그치거나 집계 오류인 경우가 있어 의료진과 환자들이 체감할 만한 규모가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전공의들이 대거 사직한 빅5 대형병원은 복귀 움직임이 거의 없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하루에도 몇 번씩 확인하고 있지만 전공의들 복귀 움직임이 없다"고 했다. 또 다른 대학병원 관계자도 "(전공의 복귀 움직임이) 뚜렷하지 않다"고 귀띔했다.

서울 소재 대학병원 관계자는 "일부 전공의들은 특정 환자를 봐주기 위해 잠깐 EMR(전자의무기록) 처방만 내고 다시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며 "교수님과 친하거나, 교수님이 힘들다고 하는 경우에는 잠깐 왔다가 다시 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복귀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100개 수련병원 서면 보고 자료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의료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는 294명이다. 한 명 이상 복귀한 병원은 32개 병원이고, 10명 이상 복귀한 병원은 10개 병원이며, 최대 66명 이상 복귀한 병원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설정한 복귀 기준은 명확하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복귀의 기준은 현장에 와서 자신의 업무를 하는 것이다. 잠시 와서 EMR에 들어가서 로그인 기록을 남기고 다시 떠나는 것은 복귀라고 볼 수 없다"며 "(복지부가) 현장에 점검을 나가서 실제로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직원들이 눈으로 확인하고, 그게 없으면 불이행 확인서를 발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연휴 이후 일부 전공의들이 복귀할 가능성은 있다. 각 대학병원의 병원장들이 전공의 설득에 나서고, 정부가 본격적인 행정처분과 사법처리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정부도 1~3일 연휴기간 복귀자에 대해 정상참작을 고려 중이라며 여지를 뒀다.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해서는 오는 4일부터 최소 3개월 면허정지 행정처분 절차가 시작된다. 지난달 28일 기준 업무개시명령을 받은 9438명 가운데 불이행확인서를 받은 인원은 7854명이다.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됨에 따라 의료공백으로 인한 의료현장의 혼란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이에 더해 상당수 병원들이 이날 전임의들의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병원에서 가용할 수 인력은 더더욱 줄어들게 된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이번달부터 근무할 예정이었던) 전임의와 인턴들도 대부분 일을 안 하는 걸로 되어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PA(진료보조) 간호사 등의 업무범위를 확대하도록 지침을 내렸지만 의료현장에 적용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수술, 입원 건수가) 거의 50% 줄어들고 있다"며 "(전공의 집단 사직 이전에는) 통상 200건 정도 수술을 했는데, 현재는 수술 연기 등으로 100건 정도 수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소재 대형병원 간호사는 "열흘 넘게 전공의의 자리를 채운 교수, 전임의, 간호사의 피로도가 연일 높아지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입원, 전원, 퇴원 수속을 할 수 있는 전임의, 교수들마저 사라질 경우 수술, 입원 중단 지연 상황이 더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수도권 소재 정형외과 교수도 "전공의, 전임의가 빠져 이번달부터는 하루걸러 하루꼴로 밤샘 당직을 서야 한다"며 "당일 응급 수술 건수, 수술 수를 점점 줄여가고 있다. 몸이 버틸 수 있는 것은 둘째 치고, 차후에는 병원에서 수익이 나질 않아 (의료진을) 정리하는 일이 있을 것 같다는 얘기도 들린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