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일본 아키타항 친환경에너지 활성화 '맞손'
상태바
울산항-일본 아키타항 친환경에너지 활성화 '맞손'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3.1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항만공사, 아키타현 방문해 친환경에너지 발전 상호 협력 논의
울산항만공사 김재균 사장과 아키타현 사타케 노리히사 지사는 12일 일본 아키타현 청사 프레젠테이션실에서 친환경 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울산항만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울산항만공사 김재균 사장(오른쪽)과 아키타현 사타케 노리히사 지사(왼쪽)는 12일 일본 아키타현 청사 프레젠테이션실에서 친환경 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울산항만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울산항과 일본 아키타항이 친환경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울산항만공사(UPA)는 김재균 사장 일행이 일본 아키타현을 방문해 친환경에너지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아키타현 부지사 일행이 '울산항 그린수소 물류허브 사업' 벤치마킹차 울산항을 찾아 친환경 에너지 발전에 대한 상호 협력 공감대를 형성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울산항과 아키타현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먼저 울산항은 선도적으로 LNG, 메탄올, 나아가 수소, 암모니아 취급 인프라 구축과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을 위한 운영 및 유지 보수 부두 조성과 지원에도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일본 혼슈 북부에 위치한 아키타현은 2020년 일본 해상풍력발전 촉진구역으로 지정돼 지난해부터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시작했고 지열발전 등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특히 지진에 취약해 대규모 터미널 구축에 어려움이 있는 아키타현은 탄소중립 추진 사업에 있어 울산항의 주요 수요처 역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항만공사 김재균 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측의 지속적인 교류와 함께 탄소중립 추진 사업의 노하우를 공유해 울산항의 최적 사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